다양한 다이어트 식단에 대해 알아보자!

1245

새해의 다짐으로 다이어트를 목표로 잡는 사람들이 많다. 그래서 다이어트 방법에 관심이 높다. 여러 가지 유행하는 다이어트 방법도 많고 다양한 콘텐츠들과 식품 보조제가 인기를 끌고 있다. 다이어트하는 다양한 식단 종류에 관한 이야기를 해보려 한다.

첫 번째는 간헐적 단식이다. 간헐적 단식을 처음 시도하는 사람은 오랜 시간 공복을 유지하는 것이 좋지 않다. 처음에는 10시간 단식과 14시간 음식 섭취 방법으로 시작해 유지한 후, 어느 정도 지속 되면 하루에 섭취하는 열량을 줄이는 것이 효과적이다. 간헐적 단식을 할 때는 근력운동을 반드시 병행해야 하고 충분히 단백질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며 공복 시간 동안은 충분한 수분 섭취를 꼭 해야 한다.

두 번째는 황제 다이어트 식단이다. 황제 다이어트는 탄수화물을 제한하지만, 육류 등 단백질과 지방은 마음껏 먹는 다이어트이다. 주의할 점은 탄수화물을 극단적으로 제한하여 피로감이나 어지럼증을 유발할 수 있다. 또한 과도한 지방 섭취는 지방의 대사물인 케톤으로 인한 케톤산증이 발생할 수 있다. 그리하여 LDL 콜레스테롤이 증가하여 심뇌혈관질환에 영향을 줄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덴마크 다이어트 식단이다. 덴마크 다이어트는 삶은 달걀과 자몽, 블랙커피 위주의 식사로 소금과 설탕을 절제하는 방법이다. 초기에는 체중 감량 효과를 볼 수 있지만, 장기적인 효과는 미미하여 지속 가능성이 작으며, 요요현상이 오기 쉽다. 주로 저지방 우유, 호두, 아몬드 또는 토마토, 포도, 올리브 오일을 주로 먹는다.

다양한 다이어트 식단에 대해 알아보았다. 가장 중요한 것은 일주일에 3번 이상 하루에 30분~ 1시간 정도 꾸준히 유산소 운동과 적절한 근력 운동을 병행하며 기초대사량을 높이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2024년에는 건강한 다이어트에 성공하길 바란다.

[취재 : 학생기자 이은표, 김지은]

 

© CHA University – 상업적 무단전재ㆍ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