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편하게 유용한 정보를 조사하는 우리 대학의 모듈이 열립니다

3012

   교육혁신원, H-CUBE(통합시스템) 모듈 소개: ① 설문조사 통합 시스템

교육혁신원에서는 학생들의 행복 증진을 위한 연구의 일환으로 H-CUBE(통합시스템)를 이루고 있는 모듈들을 5월 중순 이후부터 공개한다. 이에 이번 기사부터는 이미 열린 LMS를 제외하고 학생들에게 큰 도움이 될 H-CUBE의 모듈 등을 차례로 알아보기로 한다.

누구나 학교를 다니면서 한 번쯤 해 본 경험이 있다. 이는 바로 설문조사(Survey)에 대한 권유일 것이다. 설문조사란 미리 마련돼 있는 조사 문항을 통하여 다양한 현상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는 방법을 말한다. 이처럼 설문조사는 유용한 정보를 얻는 데 매우 효과적인 사회조사 기법이지만 자주 일어나는 조사는 자칫 짜증을 유발하거나 불편하게 여겨지기도 한다.

하지만 설문조사는 우리의 일상생활과 매우 가까이 있는 활동이다. 예컨대 우리 대학에서의 설문조사는 각 학과에서 학생들의 교육을 개선하거나 각 프로그램의 만족도 등을 파악하기 위하여 필수적으로 이루어지는 면이 있기 때문이다.

이에 우리 대학의 설문조사를 통한 정보를 통합해 관리하고, 모바일을 통해서 쉽게 참여할 수 있을 뿐 아니라, 학생들의 설문조사 응대 불편을 줄이기 위하여 교육혁신원은 설문조사 통합 시스템을 준비하고 있다.

설문조사 통합 시스템의 기본 골자는 간단하다. 각 학과나 기관 등에서 수시로 이루어지는 설문조사를 통합해 시행함으로써 불필요한 시행을 줄이고 효율적으로 조사 참여자를 확보하는 것이다. 예쁘고 가독성 있는 인터페이스를 갖추었음은 물론이다. 아울러 이 시스템에는 학생들의 역량진단 모듈도 추가하여 자신의 역량을 스스로 진단해 보고 개선하는 활동도 가능하도록 개발된다.

올해부터 다양하게 열릴 H-CUBE의 갖가지 모듈은 학생들의 다양한 의견을 반영해 지속적으로 단장해 나갈 예정이니 정식 도메인이 열리는 대로 꼭 참여해 보도록 하자.

 

© CHA University – 상업적 무단전재ㆍ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