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들의 진로를 위한 교육 정책: 복수전공 제도의 도입

8486

   우리 대학 복수전공 제도 안내

21세기는 하나의 전공이나 전문성만으로 살아가기 힘들 정도로 급변하는 세상을 맞이하게 된다고 한다. 또한 개별 학문의 융복합이 급속하게 이루어짐에 따라 다양한 전공이나 분야에 대한 폭넓은 전문성을 쌓아야 할 필요가 점차 커지고 있다.

이에 학생들의 진로와 융복합 인재 양성을 지원하기 위하여 우리 대학 교육혁신원에서 연구하고, 교무처에서 제도화 하고 있는 복수전공 제도를 소개하고자 한다.

우리대학은 국내의 어떤 대학보다도 학생 중심으로 설계된 다전공 제도를 갖추고 있는 편이다. 특히 올해부터 도입하기로 한 복수전공 제도는 특정 학과에 입학한 뒤, 4학년 이후에 추가로 2학기 이상 이수하면서 타 학과의 학점을 36학점 이상 이수하면 두 개의 학위를 받을 수 있는 제도로 이에 참여하는 학생에게는 장학금 혜택 등도 이어질 예정이다.

복수전공 제도는 학생을 위한 다양한 이점을 가진 제도이다. 첫째, 복수전공을 이수하는 학생들은 자신이 입학한 학과의 학위를 받는 것은 물론이고 추가로 학위를 받고 싶은 학과의 학위도 복수로 받을 수 있다. 둘째, 복수전공의 경우, 다중전공과 달리 본인이 이수한 전공마다 별도의 졸업 증명서와 성적 증명서를 발급받아 활용할 수 있다. 셋째, 추가로 이수하는 학기 동안 모든 이수 학점을 이수해야 하는 어려움을 줄여 주기 위하여, 본래 주전공 학과에 재학하는 4년 동안에 복수전공을 할 학과의 학점을 최대 21학점까지 미리 이수해 둘 수 있다.

복수전공의 기본 개념은 간단하다. 복수전공을 이수하고자 희망하는 학생은 4학년이 되어 주전공을 마친 뒤, 복수전공을 진행하는 학과의 4학년으로 소속돼 이후 해당 학과의 학점을 이수하는 것이다. 다만, 복수전공을 위하여 미리 교무처에 시행하는 신청 절차 등을 거쳐야 하며 복수전공을 진행하는 학과에 따라 추가 이수 요건을 달성해야 할 수도 있다.

올해부터 도입될 예정인 복수전공 제도에 관심이 있는 학생은 학교 홈페이지의 공지사항을 참조해 보기를 권한다.

 

© CHA University – 상업적 무단전재ㆍ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