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수강편람 꼭 알아두어야 할 것만 쏙쏙 뽑아봤다!

2218

Q. 2022학년도 1학기 수강신청 일정이 궁금해요!

A. 2022학년도 1학기 수강신청 기간은 2월 16일 월요일부터 2월 18일 금요일까지다. 전공과목은 2월 16일 수요일에 오전 10시부터 오후 4시까지 신청할 수 있으며, 교양과목과 재수강 과목은 2월 17일 목요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4시까지 신청할 수 있다. 수강신청 마지막 날인 2월 18일 금요일에는 오전 10시부터 오후 4시까지 전 과목 신청이 가능하다.
또한 수강신청 변경은 3월 2일 수요일 개강 이후, 3월 7일 월요일부터 3월 8일 화요일까지 할 수 있으며, 수강철회는 3월 14일 월요일부터 3월 15일 화요일까지 신청할 수 있다.

Q. 수강신청을 할 때, 최대 몇 학점까지 신청할 수 있나요?

A. 졸업 예정학기를 제외한 학생들은 10학점 이상을 신청해야 한다. 10학점 이하로 수강신청을 진행하였을 경우 장학금이나 학자금 대출과 관련하여 제한받을 수 있다.
2013학년도 이후 입학한 간호대학과 생명과학대학 학생들은 최대 21학점까지 신청할 수 있으며, 약학대학 학생은 최대 24학점, 건강과학대학과 융합과학대학 학생들은 최대 20학점까지 신청할 수 있다. 더불어 직전 학기에 15학점 이상을 취득하였고, 4.2 이상의 학점을 받았다면 초과 수강학점인 3학점을 추가로 신청할 수 있어 간호대학과 생명과학대학은 최대 24학점까지, 건강과학대학과 융합과학대학은 최대 23학점까지 신청이 가능하다.

Q. 재수강은 어떻게 신청하나요?

A. 재수강 신청은 2월 17일 목요일부터 2월 18일 금요일까지 할 수 있다. 재수강은 C+ 이하를 받았을 경우에만 신청할 수 있으며, 재수강 후에는 최대 A0 이하 학점을 취득할 수 있다. A+ 취득은 불가하다.

Q. 2022학년도 성적평가 기준이 궁금해요.

A. 성적평가는 상대평가를 원칙으로 한다. 일반교과목의 경우에는 A등급 이상은 정원의 30% 이내, B등급 이상은 누계 70% 이내로 평가되며, 실험·실습 교과목과 수강인원이 20명 이하인 교과목, 외국어 교과목의 경우에는 A등급 이상은 정원의 40% 이내, B등급 이상은 누계 90% 이내로 평가된다.

Q. 온라인 공개강좌를 수강하면 학점으로 인정되는 제도가 있다구요?

A. 국내·외 유수 대학 양질의 강좌를 ‘선택교양’ 과목으로 이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우리 대학은 온라인 공개강좌 학점인정 제도를 시행 중이다. K-MOOC 플랫폼은 Korean(한국형), Massive(수강인원 제한 없는), Open(모두에게 열린), Online(어디서나 온라인으로), Course(들을 수 있는 강의)의 줄임말로 학교에서 지정한 교과목 강의를 15시간 이상 수강하면 교양학점으로 인정받을 수 있는 제도이다. 졸업 예정학기(8학기) 및 학기초과자를 제외한 전체 재학생이 신청할 수 있다.
여기서 인정되는 학점에는 개인이 들을 수 있는 최대학점에 포함이 되기 때문에 관심이 있는 학생들은 추후 인정받을 학점을 고려하여 이번 수강 신청을 진행해야 한다. 3월 중 학점을 인정받을 수 있는 강좌가 공지될 예정이다. 수강신청 이후에는 강좌 이수 및 학점인정 절차를 걸쳐 (P/F)학점으로 인정받을 수 있으며 자세한 공지는 추후 올라올 예정이다.

Q. 공통기초과목이 작년과는 다르다고 하는데 어떤 것이 다른가요?

A. 20, 21학년도에는 공통기초 기초 소양 과목에서 영어 과목을 총 8학점을 이수했다. 그러나 22학년도부터는 영어 과목 6학점과 데이터분석기초(2학점)라는 새로운 과목을 필수적으로 이수해야 한다.

Q. 2학년 영어 기초 과목에서 대학 영어Ⅲ / 글로벌 핵심영어Ⅰ / 글로벌영어Ⅲ 3과목 중 1과목을 선택해서 들을 수 있다고 하는데 선택은 자유인가요?

A. 글로벌 핵심영어와 글로벌영어는 공익 토익 점수나 교내 모의 토익점수(기말) 성적을 기준으로 토익점수 500점 이상일 경우에는 글로벌 영어를, 토익점수 500점 미만일 경우에는 글로벌 핵심영어 과목을 수강할 수 있다.
대학 영어 과목은 성적에 관계없이 선택할 수 있기 때문에 대학 영어 또는 자신의 성적에 맞는 과목(글로벌 핵심영어/글로벌영어) 중 하나를 선택하여 수강하면 된다.

수강편람 내용 중 학생들이 알아두면 좋을 내용들을 쏙쏙 뽑아봤다. 이외에 더 궁금한 점이 있다면 학사관리시스템 공지사항에 수강편람을 참고하길 바란다.
2월 16일부터 시작하는 수강신청에서 좋은 결과가 있길 희망한다.

[취재 : 학생기자 박소연, 김민지]

 

© CHA University – 상업적 무단전재ㆍ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