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Info] 언택트 (Untact)

3025

‘언택트(Untact)’는 접촉을 뜻하는 영단어 ‘컨택트(contact)’에 부정 접두사인 ‘언(un)’을 붙인 것으로, ‘접촉하지 않는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언택트는 노동력과 대면접촉 부담을 줄일 수 있다는 점에서 사업자, 소비자들에게 호응을 얻고 있다. 특히 서비스 업종에서는 그동안 점원이 일일이 소비자를 응대하는 것이 미덕이었다. 그러나 이를 부담스러워하는 소비자들이 있고, 사업자들도 이에 걸리는 시간과 인건비 등을 감축하면서 서비스 편의성을 높이려 해 언택트 서비스와 상품이 확산되는 추세이다.

최근에는 이 개념이 상품, 배송, 마케팅 등 산업 전 영역에 확산되고 있다. 배송에서는 지역자치단체나 편의점 등에서 운영 중인 무인 택배함이 택배기사와 수신인의 대면접촉을 줄이는 언택트 배송 사례로 주목받고 있다.

언택트 마케팅은 로봇과 인공지능이 도입되는 4차 산업혁명이 진행되면서 생겨난 새로운 마케팅 기법이다. 이러한 비대면 서비스는 무인 계산대(키오스크)부터 시작해 최근 떠오르는 VR 쇼핑까지 다양한 형태로 일상에 자리 잡고 있다.

김난도 서울대 소비자학과 교수는 저서 [트렌드 코리아 2018]에서 올해 주목할만한 10대 소비 트랜드 중 하나로 ‘언택트(un-tact) 마케팅’을 꼽았다.

 

 

© CHA University – 상업적 무단전재ㆍ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