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창업지원센터의 삼삼한 3315 자격증 취득記] 자격증 취득 지금부터라도 시작하세요!

1258

   데이터경영학과 13학번 손민지 학생

1. 간단히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데이터경영학과 13학번 손민지입니다. 사람과의 만남을 좋아하고 영어를 좋아하여 이를 활용할 수 있는 무역에 관심을 두게 되었습니다. 현재 해외영업과 무역사무 분야로 취업하기 위해 무역에 관련된 자격증을 취득하고 있습니다.

2. 취창업지원센터 3315 과정의 도움으로 자격증을 취득하였다는 소식을 들었습니다. 3315 과정은 어떻게 알게 되었나요? 또한, 이 과정이 자격증 취득에 어떠한 도움을 주었나요?

취·창업지원센터의 3315 과정은 학교 내 게시판에 공지된 포스터를 보고 알게 되었습니다.

저는 3315 과정의 지원을 통해 무역영어 1급과 국제무역사 1급 자격증을 취득하였습니다.

대학생들에게 보통 자격증을 준비하기 전에 가장 고민하는 부분이 인터넷 강의 비용이라고 생각하는데요. 평균 2-30만원 하는 비용을 혼자 부담하기에는 힘들었습니다. 이런 부분을 지원해준다는 점이 가장 큰 고민이었던 부분을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 또 혼자 할 때보다 다른 학생들과 같이 공부를 하므로 동기부여가 되어 열심히 준비하게 되었던 것 같습니다.

3. 이 과정을 통해 취득한 자격증에 대한 설명과 어디에 활용되는 자격증인지 설명해 주세요.

무역영어는 1급, 2급, 3급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대한상공회의소에 주최하는 시험이고 국가공인 민간자격증입니다. 무역영어는 무역 관련 시험 중에 가장 기본이 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3과목으로 나누어져 있는데 1, 2과목만 영어 문제로 출제됩니다. 시험 명이 무역영어라고 해서 영어를 잘한다고 합격하는 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핵심적인 단어들을 잘 외워두면 어렵지 않게 합격할 수 있습니다. 저는 특히 2과목 영작문이 어려웠는데 기출 문제를 통해 문제 유형을 잘 익혀두니 생각보다 성적이 잘 나왔던 것 같습니다.

무역영어의 경우 시험지가 큰 용지이기 때문에 기출 문제를 풀 때, 작은 글씨로 풀기보다는 큰 글씨로 문제를 푸는 연습을 하시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저의 경우에 작은 글씨체로만 기출 문제를 풀다가 실제 시험에서 큰 글씨체로 시험을 보니 한눈에 영어지문이 안 들어와서 힘들었던 경험이 있습니다.

무역영어 2급은 1급에 비해 지문도 짧고 쉬운 부분이 많습니다. 1급, 2급은 같은 날 시간을 다르게 지원하여 볼 수 있으므로 두 번 다 지원해도 좋을 거 같습니다. 저는 시험이 끝나고 시험 결과를 전혀 예상할 수가 없어서 같은날 2급을 보지 않은 걸 후회했었습니다.

국제무역사도 마찬가지로 1급, 2급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4과목 중 1과목이 무역영어 이기 때문에 무역영어를 공부한 뒤 보면 더욱 쉽게 공부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더 세부적인 내용과 범위도 넓어서 결코 쉽게 생각할 부분은 아닌 것 같습니다.

국제무역사 자격증을 준비하는 학생이 있다면 꼭 시간적 여유를 두었으면 좋겠습니다. 또한, 이 시험은 특히 개념이해를 잘하고 있어야 합니다. 국가공인이지만 민간자격증이라 문제가 모호할 때가 있어 어렵게 느껴지는데 개념이해가 확실히 되어 있다면 합격하는데 어렵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 됩니다.

무역영어와 국제무역사는 무역업 취직을 준비하는 데 필요합니다. 대학교 3학년 때 무역과 관련된 아르바이트를 한 적이 있습니다. 그 당시 저에게 무역과 관련된 용어는 너무나 낯설고 어려운 분야였습니다. 그때그때 모르는 부분을 인터넷으로 찾아보았지만, 한계가 있었습니다. 아르바이트가 끝난 뒤 어떤 자격증을 따야 무역용어나 무역지식을 얻을 수 있을까 고민하던 중 찾게 된 자격증이 바로 무역 영어와 국제무역사였습니다. 확실히 두 자격증을 준비하면서 무역용어나 무역의 흐름, 기본 지식에 대한 배경이 잡혔습니다.

무역영어와 국제무역사는 무역에 관심이 있거나, 무역업 취업을 준비하는 학생들에게 좋은 활용서가 될 것 같습니다. 더 나아가 관세사를 준비하기 전 과정이나 이 자격증을 기본으로 물류관리사나 유통관리사, 원산지 관리사 등 무역이나 물류, 유통 쪽에서도 쓰임 있는 자격증이라고 생각합니다.

4. 앞으로 이 자격증을 어떻게 활용할 예정인가요?

무역회사나 수출입업무 위주로 이력서를 넣고 있습니다. 무역회사 같은 경우 우대사항 요건으로 국제무역사나 무역영어 자격증취득자가 있습니다. 또한, 국제무역사 자격증을 취득한 경우 수입관리사 시험 2교시가 면제됩니다. 저는 현재 이 두 자격증을 바탕으로 본격적으로 이력서를 준비하면서 9월에 있는 원산지 관리사와 11월 수입관리사, 유통관리사 시험 준비하고 있습니다.

5. 다른 학생들에게 3315 과정에 대해 적극적으로 추천해 주고 싶은 이유는?

3315 과정은 같은 방향을 꿈꾸는 친구들끼리 서로 힘이 됩니다! 지난날을 돌이켜볼 때 자격증의 중요성을 뒤늦게 깨달았습니다. 저는 이번 전문학기로 3315 과정에 참여하였습니다. ‘조금 더 일찍 3315로 자격증을 준비했으면 얼마나 좋았을까?’라는 생각이 듭니다. 눈 여겨 보지 않고 지나갔던 학교 프로그램을 잘 눈여겨보시면 좋겠습니다.

특히, 지금 코로나로 집에 있는 시간이 많아지게 되어 수업을 들으며 자격증을 준비하기에 좋은 시기라고 생각합니다. 자격증을 하나 따면 다른 자격증을 준비하는데 더 수월해집니다. 우리 학교 학생들은 저처럼 뒤늦은 후회 없이 조금은 일찍 준비하셔서 좋은 성과를 얻으셨으면 좋겠습니다!

 

© CHA University – 상업적 무단전재ㆍ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