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 의과학 대학교 계단걷기 캠페인

1546

▲ 차올라의 계단 걷기 캠페인 홍보 포스터

지난 3월 6일(월)부터 본교에서 건강한 생활 습관 만들기의 일환으로 ‘계단 걷기 캠페인’이 실시되었다. 캠페인은 교직원과 학생들의 건강 증진을 위해, 더 나아가 건강 증진을 개개인의 행복과 연계시키기 위해 시행되었다. 캠페인과 관련하여 학생들이 궁금해하는 질문을 행복나눔센터 박대근 교수와의 Q&A형태로 작성해 보았다.

1. 계단 걷기 캠페인을 시행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계단 걷기는 동일한 시간을 투자하여 할 수 있는 운동들 중 비교적 칼로리를 높게 소비할 수 있는 운동입니다. 생활 속에서 많은 준비 없이 할 수 있는 운동이기에 바쁜 학교 생활을 하는 우리 학생들에게 꼭 필요한 좋은 습관이라 여겨져 시행하게 되었습니다.

2. 캠페인을 위해 행복나눔센터에서 진행하는 것은 어떤 것인가요?

계단 걷기 캠페인은 계단을 걷는 좋은 습관을 가지도록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계단 걷기를 장려하기 위해 우선 계단 걷기에 동참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이벤트를 통한 푸짐한 경품 행사를 할 것입니다. 이후에는 계단 걷기를 포함하여 많이 걸은 학생들을 대상으로 시상할 계획입니다. 만보기 혹은 어플을 이용하여 이번 달의 가장 많이 걸은 학생, 지난 달 걸은 걸음 수에 비교했을 때 이번 달의 걸음 수가 가장 많이 늘어난 학생 등 학생들이 걷기의 인센티브를 가질 수 있도록 이벤트들을 만들 것입니다.
또한 다른 부처들과 협의하여 환경적으로도 중앙 계단이나 비상 계단을 걷고 싶은 마음이 들 수 있도록 꿈의 계단, 숲의 계단 등으로 조성해 보려고 하고 있습니다. 다른 한편으로는 승강기 운행이 계단 걷기의 의지를 약화시킬 수 있다는 의견들을 반영하여 승강기 운행 방식이 조정되었습니다.

3. 캠페인을 시행함으로써 어떠한 변화가 있길 기대하시나요?

계단을 걷는 학생들이 많아지고, 학생들이 계단을 걸으면서 체력이 향상 되기를 바랍니다. 체력에 자신감이 있으면 다른 운동도 도전하고픈 마음을 가지게 될 겁니다. 계단 걷기를 통해 운동과 친해지고, 운동을 통해 더욱 건강한 체력들이 만들어지기를 바랍니다.

이와 관련해 행복나눔센터장 박대근 교수는 “이러한 캠페인을 자신의 체력을 증진시킬 수 있는 계기로 활용하여 승강기 이용을 자제하고 계단을 많이 활용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또한 여러 이벤트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주었으면 합니다. 경품 응모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해 주시고 걷기 대회에도 참여하여 학교가 전반적으로 활기찬 분위기가 될 수 있도록 함께 건강한 문화를 만들어갔으면 합니다.”라며 학생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당부했다. 학생들의 건강을 위한 캠페인인 만큼, 학생들의 많은 참여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