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 의과학대학교, ‘차오름 전공 박람회’로 전공 탐색 기회 제공

1465

차 의과학대학교, ‘차오름 전공 박람회로 전공 탐색 기회 제공

차 의과학대학교(총장 김동익)는 무전공제 시행에 따라 학생들의 전공 탐색을 지원하기 위해 나흘간 ‘차오름 전공 박람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9개의 전공을 체험해 볼 수 있는 본 박람회는 대학혁신사업의 일환으로 2학년에 전공 선택을 앞둔 학생들에게 다양한 체험 기회를 마련했다. 다양한 세부 프로그램 및 전공별 프로그램을 통해 학교생활부터 전공 탐색까지 대학 생활의 전반적인 내용을 경험할 수 있도록 했다.

올해 처음 시행한 ‘차오름 전공 박람회’는 지난 15~17일, 19일 총 나흘간 차 의과학대학교 캠퍼스 내에서 ▲미래융합대학 Talk! Talk! Talk! ▲명사 특강(국민대 이의용 교수): ‘직업 트라이앵글’ ▲졸업생 특강 ▲전공별 부스 및 자율 프로그램 ▲사전 신청 이벤트 ▲스탬프 이벤트 ▲인생네컷 스티커 사진 촬영 등을 진행했다.

<프로그램 1. 미래융합대학 Talk! Talk! Talk!>

5월 15일 해솔마당에서 미래융합대학 Talk! Talk! Talk!(부제:미래융합대학이 궁금해요!) 코너를 진행했다. 이 코너는 교학부총장, 미래융합대학장, 미래교육혁신원 센터장, 1학년 반대표 10인, 멘토단 등이 패널로 참여했다. 토크 콘서트 형태로 진행해 처음 시행하는 미래융합대학, 학부제에 대한 궁금증 해소를 도왔다.

<프로그램 2. 명사 특강: 직업 트라이앵글>

5월 16일 도서관 북카페에서 명사 특강을 진행했다. 국민대학교 이의용 교수가 직업 트라이앵글을 주제로 직업 선택을 어떻게 할 것인가에 대해서 강의했다. 아직 진로(직업)를 결정하지 못해서 내년에 어떤 전공을 선택할지 고민인 학생들의 진로 및 전공 선택에 도움을 줬다.

<프로그램 3. 졸업생 특강: 대학 생활, 진로 설계>

5월 17일 도서관 북카페에서 졸업생 특강을 진행했다. 바이오공학학과 졸업생 김경빈, 의료홍보미디어학과 졸업생 엄온누리는 자신의 대학 생활과 진로 설계와 관련해서 생생한 목소리로 경험을 공유했다.

<프로그램 4. 전공별 부스 및 자율 프로그램>

15~17일은 전공별 부스에서 전공 소개 및 체험과 상담 프로그램 등을 진행했다. 이곳에서 9개의 전공별 특성에 맞게 준비된 체험 및 특강에 참여할 수 있었다. 헬스케어융합학부는 각종 체험 프로그램과 학생들의 공감을 끌어낼 수 있는 활동, 전공 상담이 이루어졌으며 생명과학부는 3개 전공이 공동으로 학술논문 발표와 전공 상담이 이루어졌다. 아울러 19일에는 전공별 자율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이벤트 1. 사전 신청 이벤트>

프로그램 진행에 앞서 5월 10일까지 사전 참여 신청을 받았다. 사전 참여 신청한 학생들에게는 선착순으로 차 의과학대학교 키링을 증정했다.

<이벤트 2. 스탬프 이벤트>

15~17일까지 각 전공 부스에 참여하여 스탬프를 모으고 행사 설문조사를 참여하면 이벤트 응모 기회를 제공했다. 해당 이벤트에 응모한 사람들을 대상으로 추첨을 통해 총 100명에게 보조 배터리를 증정했다.

17일 총학생회(제27대 총학생회 ‘차원’)에서 ‘인생네컷’ 스티커 사진 촬영을 진행했다. 전공 체험 기회와 더불어 학생들의 추억을 기억할 수 있도록 했다.

차오름 전공 박람회 기획 및 운영 총괄 김시정 센터장은 “이번에 진행된 제1회 차오름 전공 박람회는 바뀐 학사 제도에 맞게끔 신입생들에게 전공 탐색의 기회를 충실히 주었다는 점에서 매우 성공적이었다고 생각한다.”라며 “각 학부의 전공 교수님들께서 모두 너무나 열성적으로 참여해 주셔서 행사가 유의미하게 진행될 수 있었으며 학생들이 다음 행사를 벌써 기대할 정도로 매우 성공적이었다.”라고 소감을 전했다.

한편 차 의과학대학교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맞춰 융합을 강조하며 2023학년도부터 전공 자율선택제를 운영하고 있다. 전공 없이 미래융합대학으로 입학 후 기초 교양을 쌓은 후 2학년 때 자신의 진로(직업)에 따라 2가지의 전공을 선택한다. 다른 대학과의 차별점은 전공선택 과정에서 인원 제한이 없으며 2개 전공의 학위증을 받을 수 있다. 매년 ‘차오름 전공 박람회’를 비롯해 전공 탐색 프로그램을 진행해 학생들의 전공 선택을 돕는다.

[취재 : 학생기자 김민지]

© CHA University – 상업적 무단전재ㆍ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