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생활 속 건강 바로잡기 ] 잘못된 식습관 바로 알자!!

3160

바쁘다 바빠 현대사회인 요즘, 우리의 일상에서 올바른 식습관을 실천하고 있는지 한번 생각하여 보자. 학생들, 직장인들, 심지어 어린아이들까지 다양한 연령층에서의 잘못된 식습관은 점점 늘어나고 있는 상황으로 보인다.

잘못된 식습관에는 여러 경우가 있다. 그 중에서도 대표적인 4가지의 경우를 설명하고 이 경우들에 대한 해결방안을 각각 제시해보도록 하겠다.

잘못된 식습관 첫번째는, 아침 식사를 거른다는 것이다

아침식사는 매우 중요하다. 아침식사를 거르게 되면, 신체는 에너지가 부족하여 집중력과 업무능력이 떨어지게 된다. 또한, 저혈당의 위험이 높아지게 된다.

[해결방안]

1. 아침식사로 거창하게 여러 반찬을 차려먹지 않아도 영양적으로 균형잡힌 국을 활용하자. 간단하면서도 영양 밸런스를 갖춘 한 끼 식사가 가능하다.
2. 여러 곡식을 갈아서 섞은 선식이나 미숫가루 등을 아침식사로 이용하자.

두번째, 식사시간이 불규칙하다는 것이다.
불규칙한 식사시간은 과식이나 폭식으로 이어지기 쉽다.

[해결방안]

1. 생활습관이 불규칙하더라도 최대한 식사시간은 일정하게 유지하도록 노력하자.
2. 식사시간이 많이 늦어질 경우에는 음식을 적당량 먹어, 과식을 방지하자.

세번째, 식사속도가 빠르다는 것이다.
식사속도가 빠르면 배부름을 느끼기 전에 과식을 하게된다. 따라서 비만위험도가 높아지게 된다.

[해결방안]
1.음식을 먹을때는 충분히 꼭꼭, 천천히 씹어먹을수 있도록 하자.
2. 식사시간으로는 최소 20~30분 정도를 소요할 수 있도록 정해놓자.

네번째, 과식이나 폭식을 자주 한다는 것이다.
배고픔과 식욕은 다르다는것을 알아야 한다. 배가 별로 고프지 않은데도 음식을 계속해서 섭취하는 경우, 식욕을 다스릴 필요가 있다.

[해결방안]
1. 스트레스로 인해 폭식을 한다면, 음악듣기나 운동하기 등의 스트레스에 대응하는 다른 방법을 찾아보자.
2. 유혹적인 음식은 눈에 보이지 않는 곳에 두거나 아예 구입하지 않도록 하자.

이러한 올바른 식습관을 우리 생활 속에서 조금씩 실천하면서 건강 생활을 위해 노력해보자.

[취재 : 학생기자 김지은]

 

© CHA University – 상업적 무단전재ㆍ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