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점교류 제도 알아보CHA

3108

   다른 대학 수업 듣고 학점 인정까지 받을 수 있는 학점 교류 제도

우리 학교 내부에는 학점 교류 제도를 운용하고 있다. 학점 교류제는 현재 정규 학기(1학기, 2학기)와 계절학기(동계, 하계)로 4번으로 나눠서 진행된다. 학점교류제도란 다른 대학에서 취득한 학점을 대학 간에 서로 인정해 주는 것을 말한다. 즉, 다른 학교에서 수업을 듣고 우리 학교 졸업 요건 충족 학점에 포함되는 것을 의미한다.

신청 자격은 ▲1학년을 수료한 자(졸업학점의 1/4 이상 수료) ▲학칙에 의한 징계가 없는 자 ▲소속 학과가 정한 학점교류 내규를 충족하는 자 ▲학점교류 성적 F 취득자: 반드시 재수가 후 다른 교과목 신청 가능 ▲재학생이다.

학점 교류제는 정규 학기와 방학 차이 없이 최대 6학점을 수강할 수 있으며 졸업 시까지 21학점 초과로 수강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성적 평가는 해당 학교의 규정을 따르며 성적 인정은 우리 대학의 규정에 따른다. 즉, 학점 교류제를 통해 취득한 학점은 졸업학점으로는 인정이 되지만 평점 평균 산정에는 포함되지 않는다.

신청 방법은 ▲학점교류 입력 매뉴얼 및 학점교류 안내 확인 ▲학점교류 지원서 및 추천서 작성 및 출력(학사관리시스템 이용) ▲학과장님 서명 받기 ▲교무처 제출 ▲교무처 최종 취합 후 해당 학교 일괄 명단 발송 순으로 진행된다. 지원서와 추천서 제출 이후 해달 대학에 학점교류 전산 신청을 별도 진행이 필요하니 꼼꼼히 확인해야 한다.

Q. 1학년을 수료한 자-졸업학점 1/4 수료의 구체적인 기준이 있나요?
A. 학점교류제를 진행하기 위해서는 특정 학점을 수료해야 합니다. 학과별 내규에서 학점교류제를 신청하기 위해 필요한 조건이 나와 있습니다. 이 부분에서 학점을 얼마나 채워야 신청 가능한지 나와 있기 때문에 참고하여 신청하길 바랍니다.

Q. 교내 동일, 비슷한 과목은 수강 불가 기준이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A. 완전한 구체적 기준은 없지만, 만약 생명과학대학 수강 과목인 일반화학, 생물학 등 전공 학습에 있어 기초적인 과목을 우리 학교에서 수강하고 학점교류 대학에서도 동일한 내용을 배우는 강의를 수강하는 것이 불가능합니다.

4년간 100학점 이상 들어야 하는 상황에서 우리 학교에서 진행하고 있는 수업 이외에 타 학교 수업을 들어보는 것은 어떨까? 새로운 환경에서 더 다양한 과목을 수강하고 싶다면 학점교류제를 통해 배움의 폭을 넓혀보자.

[취재 : 학생기자 권수민, 김민지]

 

© CHA University – 상업적 무단전재ㆍ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