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별화된 우리 학과만의 2021 Keywords: 의생명과학과 편

430

   키워드로 풀어보는 학과 이야기 : 의생명과학과

우리 학교 각 학과의 키워드를 찾아 파헤쳐보는 코너, ‘CHA별화 된 우리 학과만의 2021 Keywords!’

이번 주에 만나볼 학과는 생명과학대학의 ‘의생명과학과’입니다.

첫 번째 키워드 : 실용화

의생명과학과의 첫 번째 키워드는 ‘실용화’ 입니다.

의생명과학과는 연구중심으로 특화된 커리큘럼과 교육, 그리고 인턴쉽 등의 프로그램을 통해 기초의과학자와 중개연구자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중개연구는 기초의학과 임상의학을 접목시키는 것으로, 의생명과학과만의 연구 중심의 특화된 커리큘럼과 수준 높은 교육을 통해 생명현상의 원리를 이해할 수 있는 기초의과학자와 이를 임상 의학에 접목시킬 수 있는 중개연구자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이러한 중개연구자 양성을 위해 의생명과학과는 이론과 실무의 통합 일체형 교육을 지향하고 있습니다. 연구 인턴 프로그램을 교과과정으로 편성하여 ‘캡스톤 디자인’ 과목을 통해 학생들이 교수님들의 연구실에서 직접적인 지도를 받을 수 있고 또한 하계/동계 방학 중 연구 인턴 프로그램 교과과정으로 편성되어 있으므로 학생들이 각 교수진의 연구실에서 생활하면서 연구와 친숙해질 수 있으며 연구능력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단순한 이론과목 학습이 아닌 통합형 교육 프로그램으로 강화하여 생명현상의 원리를 이해할 수 있는 기초를 키우며 임상 의학에 접목시킬 수 있도록 이론과 실무적인 측면에서의 교육을 통해 나아가고 있습니다.

두 번째 키워드 : 연구 역량

두번째 키워드는 ‘연구 역량’ 입니다.

의생명과학과에서는 이론적 지식 습득과 함께 연구 역량을 향상시킬 수 있는 다양한 활동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에 맞추어 학과 내 다양한 교과 커리큘럼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생식의학, 줄기세포학, 면역학, 암생물학, 생명공학 등 다양한 생명공학연구분야에서 활발하게 연구하고 있는 우수한 교수진으로부터 전문적이고 특화된 교육을 받고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기초적인 ‘일반 생물학 실험실습’, ‘세포학 실험 실습’, ‘ 조직학 실험실습’부터 전문성을 갖춘 ‘면역학 실험실습’, ‘유전학 실험실습’, ‘생식 생리 심화연구 실습’ 등이 갖춰져 있습니다.

연구 중심으로 특화된 커리큘럼은 학생들이 이론과 실험을 통해 실무 능력을 동시에 향상시켜 이론에 실용적으로 접목시켜 나아갈 수 있는 전문성을 갖추고자 합니다. 커리큘럼 외에도 ‘중점연구소’와 ‘연구 인턴 프로그램’을 통해 학부생들이 실무적 경험을 할 수 있도록 마련하고 있습니다. 또한, ‘학술제’로 연구발표 능력 향상 및 연구결과 분석 등의 기회를 제공합니다.

세 번째 키워드 : 세계화

의생명과학과의 세 번째 키워드는 ‘세계화’ 입니다.

의생명과학과의 목적 중 하나가 국제화 시대에 경쟁력을 갖춘 생명과학 전문가를 양성하는 것으로, 학생들이 전 세계적으로 발돋움 할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들이 활성화 되어 있습니다. 학생들이 국제학술학회에 활발히 참여하고, 외국의 유명 연구소와 대학을 탐방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여 학생들의 취업 및 진로 결정에 직접적인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클러스터 과제 수행과 전문가 초청 및 취업설명회 등의 프로그램 등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의생명과학과는 의료와 교육의 선진화, 산업화, 국제화를 통해 세계적인 흐름과 패러다임 선도하고 있습니다. 미국 컬럼비아 대학과 공동으로 생식의학 치료센터를 설립.운영하고 있으며 미국 LA에 재생의학연구소‘CHA Regenerative Medicine institute’와 일본 東京 의료정보센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현재 차병원 통합줄기세포 치료연구센터, 기초의학연구소, 임상의학연구소, 세포유전자치료연구소, 국제 줄기세포 및 생식의학 클러스터를 형성하고 있으며 세계적으로 유명한 연구소와 협력하여 국제 공동연구를 진행하는 등 의료계의 세계적인 흐름에 맞춰 발전하고 있습니다. 연구 성과로는 세계 최초로 슬러시질소를 이용한 난자동결기술과 자궁경부암 진단 kit를 개발 하였고, 총 31종의 인간배아줄기세포를 확립하는 등 전 세계가 주목한 의생명과학과의 성과들이 있습니다. 또한 국내 최초로 체세포복제 배아줄기세포 연구 승인 등 국내 최초를 넘어 세계 최초를 기록한 수많은 의생명과학 연구성과를 자랑합니다.

이러한 세계화 프로그램과 생식의학, 줄기세포학, 조직공학, 종양학, 유전체학 등의 다양한 생명공학연구분야에서 활발하게 연구하고 있는 18명의 우수한 교수진으로부터 전문적이고 특화된 교육을 받음으로써 글로벌 리더쉽을 갖춘 전문연구인력을 양성하고 있습니다. 끊임없이 도전하고 탐구하는 의생명과학과의 무궁한 발전을 위해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취재 : 학생기자 정혜진]

 

© CHA University – 상업적 무단전재ㆍ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