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 의과학대학교는 기존 미술치료‧상담심리학과를 미술치료학과와 상담심리학과로 분리해 교육부의 승인을 받았다. 차 의과학대학교는 초대 상담심리학과장에 윤정혜 교수를 임명했다. 윤정혜 교수로부터 초대 학과장 보임 소감과 앞으로의 학과 운영 계획 등을 들어봤다.
- 상담심리학과가 미술치료‧상담심리학과에서 분리돼 새로운 학과로 신설이 됐는데요, 소감 부탁드립니다.
미술치료‧상담심리학과에서 하나의 학과로 분리되었다는 사실은 상담심리학과가 독자적인 학과로서 인정받았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생각합니다.
상담심리학과가 신설될 때까지 많은 분들의 도움이 있었습니다. 이 자리를 빌려 총장님 이하 도움을 주신 분들에게 다시 한번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아마도 감사에 대해 보답하는 가장 좋은 길은 상담심리학과에 지원하는 학생들을 잘 가르치고, 보살펴, 사회에서 꼭 필요한 인재로 키워나가는 것이 아닌가 합니다.
- 새로운 상담심리학과의 초대 학과장으로 보임이 됐습니다. 상담심리학과가 앞으로 중점을 두고 추진할 내용들은 어떤 것들이 있나요?
최근 우리나라에서도 해외에서와 마찬가지로 심리 상담에 대한 수요가 점차 증가하고 있어, 많은 수의 전문상담인력이 필요한 상황입니다. 우리 학과는 단순히 이론적인 지식뿐만 아니라, 현장에서 바로 적용 가능한 실무능력을 갖춘 전문상담인력을 키우는 데 모든 역량을 집중할 계획입니다. 이를 위해 다양한 임상현장(병원, 공공기관, 센터 등)에서의 중장기 실습을 의무화할 계획입니다.
- 상담심리학과의 커리큘럼도 궁금합니다.
우리 학과의 커리큘럼은 크게 전공기본, 전공입문, 전공심화, 실무 등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전공기본에서는 심리학/상담학개론 등을 배우며, 전공입문에서는 발달/이상심리학 등을 배웁니다.
전공심화부터는 본격적으로 실무에 집중합니다. 집단상담, 임상심리/실습, 심리검사/실습, 현장실습, 신경심리/범죄 심리/트라우마 실무 등이 여기에 포함됩니다.
- 우리 대학에는 임상상담심리대학원과 CHA 심리상담센터가 있는데, 학부 상담심리학과와 어떤 연계 과정이 있나요?
임상상담심리대학원과 CHA 심리상담센터는 임상 및 상담전문가를 키우기 위해 신설됐습니다. 실제로 임상심리전문가가 되기 위해서는 석사 후 필수수련기관에서 수련을 받아야 하는데, CHA 심리상담센터가 필수수련기관으로 인증받았기 때문에, 우리 학생들의 전문가 자격 취득이 더 쉬워진 셈입니다.
상담심리전문가가 되기 위해서도 많은 상담사례와 사례지도를 경험해야 하는데, CHA 심리상담센터가 그러한 수련의 장이 되고 있어 학부과정과도 밀접하게 연계되어 있습니다.
임상삼담심리대학원에서 개최하는 공개사례발표와 상담시연에 학부과정 학생들이 참여하도록 하고 있으며, CHA 심리상담센터에서는 학부과정 학생들이 심리평가와 상담을 직접 체험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 상담심리학과의 교육목표와 원하는 인재상을 말씀해주세요.
우리 학과의 교육목표는 다양한 삶의 현장에서 개인이 겪는 어려움을 효과적으로 다룰 수 있도록 돕고, 나아가 자아실현과 성장을 도울 수 있는 전문 상담인을 양성하는 데 있습니다. 이를 통해 건강한 사회 발전에도 기여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인재상과 관련해, 우리 학과에서는 전문 상담인으로서 꼭 필요한 덕목이라고 할 수 있는 통합적 사고 및 타인과의 공감능력을 중요하게 여기고 있습니다. 책 속에 담겨 있는 이론만이 아닌, 실제 삶의 현장에서 일하고자 하는 마음이 꼭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 CHA University – 상업적 무단전재ㆍ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