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신청 미리보기: 예술편

2641

지난주 힐링 편에 이어, 이번 [수강신청 미리보기!] 특집은 ‘예술’을 주제로 다시 찾아왔다. 음악과 미술을 포함한 예술은 우리의 삶을 더욱 풍성하고 다채롭게 한다. 바쁜 대학 생활로 인해 시간을 내어 문화생활을 즐기기 어려운 학우들을 위해서 예술 교양 교과목을 소개하며 일상에서의 즐거움과 향유를 선물하고자 한다. (2021-2학기, 2022-1학기 기준)

1) 세계명작 오페라
[세계명작 오페라]는 다소 무겁고 따분하게 느껴져 쉽게 접근하기 어려웠던 오페라의 색다른 매력을 맛보게 하는 예술 교양이다. 본 교양에서는 고전 음악에 담긴 역사와 배경을 교수님과 함께 재미있게 살펴보고, 오페라 전편을 감상하면서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오페라의 매력에 빠져들게 될 것이다. 또한 오페라 감상을 통해 고전 명작에 담긴 희로애락의 인생과 삶의 지혜를 경험하고 자신의 예술적 취향과 느낌에 대해 나누며 삶에 적용할 수 있다. 현대음악과는 색다른 음악을 접해보고 싶은 학우들에게 [세계명작 오페라] 교양을 추천한다.

2) 예술로 바라보는 세상
우리 주변에는 수많은 예술작품이 존재한다. 본 강좌는 우리의 일상에서 마주하는 대상들에 대해 다시 생각해 보고 예술적인 접근을 함으로써 시야와 생각의 폭을 넓혀 준다. 평소에는 그냥 지나치는 풍경 속 사물들이 ‘어떤 예술적 가치를 가지고 있는지’ 생각하면서 감각의 역량을 끌어내며, 개인의 자유로운 해석을 통해 예술로 바라보는 세상이 얼마나 아름다운지를 생각하게 되는 교양이다. 이러한 배움을 통해 주변을 둘러보며 삶의 의미를 성찰하게 되고 이를 바탕으로 ‘지금, 여기’의 일상 속에서 행복을 찾을 수 있게 하는 교양 교과목이다. 우리의 평범한 세상을 재해석하며 그 세계가 얼마나 아름다운지를 느끼게 해주는 본 강좌를 삶에 지치고 힘든 학우들에게 추천하고 싶다.

3) 클래식과 대중음악의 이해
고전음악을 하면 떠오르는 클래식과 오페라 음악들과 현대를 대표하는 K-pop 두 가지를 모두 동시에 접할 수 있는 매력적인 교양 교과목이다. 본 강좌는 과거와 현대의 음악과 시대적 배경을 비교•분석하며 전 인류를 관통하는 음악적 흐름을 알아가는 재미를 느끼게 한다. 클래식과 K-pop , 상반되는 느낌의 두 장르에는 어떠한 공통성과 차이점이 있는지, 시대의 흐름에 따라 변화하는 음악의 트랜드에는 어떠한 배경이 기반되어 있는지를 배우며 자신의 음악적 세계를 탐색하고 싶은 학우들에게 [클래식과 대중음악의 이해] 교양을 추천한다.

4) 뮤지컬 길라잡이
뮤지컬은 활동적이고 역동적인 춤과 음악 그리고 연기까지 매우 흥미롭고 재미있는 예술작품이다. 이 교양은 뮤지컬의 발전과 역사를 배우며 뮤지컬 작품들을 소개하고 작품 감상을 통해 뮤지컬의 즐거움과 재미를 느끼게 해주는 교양이다. 오페라와는 다른 매력을 가지고 있는 뮤지컬! 역동적 예술인 뮤지컬에 매료되고 싶다면, [뮤지컬 길라잡이] 교양을 추천한다.

5) 미학과 예술론
[미학과 예술론]은 르네상스, 낭만주의 등의 고전미술에 대한 주제를 다루며, 서양 예술의 아름다움과 시대적 흐름을 살펴보는 교양이다. 본 강좌를 통해 예술적 향유에 이어 세상의 아름다움을 느끼고 성찰하는 시간을 갖게 될 뿐만 아니라, 교양인으로서 갖추어야 할 예술 상식까지 넓혀 주는 매력적인 교양이다. 예술의 아름다움과 지식을 배우며 더 넓은 세상을 맛보고 싶은 학우들에게 [미학과 예술론] 교양을 추천한다.

지금까지 우리의 삶을 더욱 아름답고 풍성하게 만들어주는 “예술” 관련 교양 교과목을 알아보았다. [수강신청 미리보기] 예술 편을 통해 세상의 아름다움을 느끼게 되기를 바라며 다음 편에도 많은 관심을 바란다.

[취재 : 학생기자 김민서]

 

© CHA University – 상업적 무단전재ㆍ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