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Z세대 소비자의 기업 SNS 능동적 참여도를 높이기 위한 마케팅 전략 제안
제17회 `한국능률협회컨설팅(KMAC) 경영혁신 연구논문 및 사례연구 대학(원)생 공모전’에서 우리 대학 학생들이 대상을 수상하였다. 한국능률협회컨설팅(KMAC) 회남재단과 한국고객만족경영학회, 한국경영공학회가 공동 주최한 이번 공모전은 ‘경영혁신 관련 최신 트렌드에 맞는 연구논문 및 사례연구’라는 주제로 진행되었다.
본 공모전에서 데이터경영학과 박지인(19, 팀장), 김해찬(17), 데이터경영학과 최은서(19), 김우진(20), 이규성(20), 그리고 바이오공학과 노은주(20)로 구성된 `소겟팅‘(소비자를 겟(get)하는 마케팅)팀은 `고객만족경영’을 주제로 “MZ세대 소비자의 기업 SNS 능동적 참여도를 높이기 위한 인스타그램 및 유튜브 활용 전략 – 편의점 3사(CU, GS25, 7ELEVEN)를 중심으로” 라는 논문을 작성하여 MZ세대가 기업 SNS에 자발적으로 관여하고 참여하도록 유도하기 위한 기업의 SNS 마케팅 전략을 제안하였다.
해당 팀은 우리 학교 취·창업지원센터의 URP 프로그램을 통해 재정지원을 받았으며, 데이터경영학과 이희정 교수님의 지도하에 연구를 수행하였다. 편의점 3사(CU, GS25, 7ELEVEN)를 연구 대상 기업으로 선정하였고, 기업 SNS를 접해본 경험이 있는 20세 이상의 성인 442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EMBRAIN‘ 리서치 패널 이용) 데이터를 토대로 진행한 실증분석, 비정형 데이터 분석 결과를 활용하여 연구 내용을 뒷받침하였다.
약 70여 팀이 지원한 공모전의 1차 논문 심사에서 본선 진출 20팀에 선정되었고, 2차 프레젠테이션 발표를 통해 가장 높은 점수로 대상을 수상하여 700만 원의 장학금 및 상패를 수여받았다.
데이터경영학과의 박지인(19) 학생은 “처음 공모전을 준비하게 되었을 땐 이렇게 좋은 성과를 낼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하지 못했다. 이 상은 본인의 역할에 끝까지 책임지고, 역량을 최대한 발휘하며 함께 고생해준 팀원 모두가 만들어낸 결과”라고 팀을 대표하여 수상 소감을 전했다.
[취재 : 학생기자 장지수]
© CHA University – 상업적 무단전재ㆍ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