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대학원 생명공학과 이한새 학생 대한갑상선학회 추계학술대회 우수 연제상 수상

246

   미토콘드리아 제거 이상으로 인한 갑상선 염증과 세포 증식의 기전 규명

우리 대학원 생명공학과 이한새 석사과정생 (지도교수 송영신 교수님)은 미토콘드리아 제거 이상으로 인한 갑상선에서의 염증과 세포 증식이 증가하는 분자병리학적 기전을 규명하는 주제의 구연 발표로 지난 8월 27일 – 28일 개최된 대한갑상선학회 추계학술대회 free paper presentation 부문에서 우수 연제상을 수상하였다.

갑상선에서의 미토콘드리아 제거 이상 및 비정상 미토콘드리아의 축적은 림프구성 갑상선염이나 호산성 갑상선종양과 같은 질환들에서 관찰되나, 조직병리학적 특성 및 분자병리학적 기전이 알려진 바 없다. 이번 연구는 비정상 미토콘드리아 제거 및 기능 이상으로 인한 갑상선에서의 변화와 그 기전을 갑상선 조직의 차세대염기서열분석 및 다양한 세포 실험을 통해 증명하였다.
갑상선에서 미토콘드리아 기능 이상 시, 염증 반응 관련 유전자들의 유의한 발현 증가를 확인하였다. 또한 갑상선 세포에서 미토콘드리아 유래 활성산소와 염증성 사이토카인 분비가 증가할 뿐만 아니라 염증세포의 침윤이 증가하여 갑상선에 염증 반응을 일으키는 것을 증명하였다. 그로 인해 세포 저산소증 상태를 유발하여 전사인자를 조절하고, AREG 유전자의 발현 및 분비를 증가시킴을 확인하였고, EGFR 신호 경로의 활성화를 통해 비정상적인 갑상선 세포 증식이 발생함을 확인하였다.

내분비내과 송영신 교수팀은 다양한 Bioinformatics 기법을 이용하여, 갑상선암 등의 갑상선 질환 연구를 폭넓게 수행하고 있다.

 

© CHA University – 상업적 무단전재ㆍ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