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전문대학원 안중호 학생 생식 분야 세계적 권위 저널에 기초의학-공학 융합 논문 등재

6390

   세계적 권위 저널 ‘Human Reproduction’에 게재

우리 학교 의학전문대학원에 재학 중인 안중호 학생이 제1저자로 참여한 기초의학 연구 논문이 생식 분야의 세계적 권위 저널인 『Human Reproduction』(분야별 ranking 상위 4%, Impact factor 6.9)에 “Three-dimensional microengineered vascularised endometrium-on-a-chip” 이라는 제목으로 게재되었다.

본 연구를 통하여 3차원 반도체 공정 기술기반인 미세유체칩(microfluidic chip)을 이용하여 혈관화 된 다층구조의 생체 유사성이 높은 인간 자궁내막 환경을 최초로 구현하였다. 이 연구를 통해 개발된 자궁내막 칩은 난치성 여성 질환 및 난임 환자의 환자맞춤형 치료에 응용 및 활용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다양한 여성 질환의 전(前)임상 약물 스크리닝에 대한 플랫폼으로서의 가능성을 제시하였다.

안중호 학생은 “학업과 연구를 병행하는 것이 쉽지 않았지만 연구를 수행하는데 있어서 지원을 아끼지 않으시고 항상 영감을 받는 디스커션을 할 수 있었던 지도교수님과 RECOMP 프로그램을 통한 학교의 연구에 대한 전폭적인 지지 덕분에 빠르게 좋은 결실을 얻을 수 있었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안중호 학생은 후속 연구로 자궁내막 칩을 토대로하여 환자 샘플 기반의 착상 과정을 모사할 수 있는 배아 착상 칩과 자궁 내막 재생 및 착상률 향상을 위한 물질 개발 중이며 이를 통하여 보다 발전된 연구 결과 도출에 힘쓰고 있다.

강윤정 교수님은 “안중호 학생이 바쁜 의학전문대학원 학사 일정에도 불구하고 지속적으로 연구를 진행해 왔기에 이와 같은 좋은 결과를 도출할 수 있었으며, 창의적인 사고를 바탕으로 한 뛰어난 탐구 정신으로 장차 훌륭한 의사 과학자로 성장할 수 있을 것“이라고 평가하였다.

안중호 학생은 RECOMP Program 심화과정을 수행중인 학생으로 서울대학교-Georgia Institute of Technology 에서 기계공학 박사학위를 받은 후 현재 우리 학교 의학전문대학원 본과 2학년에 재학 중이며 생화학교실 강윤정 교수님 연구실에서 활발하게 연구를 수행 중이다.

 

© CHA University – 상업적 무단전재ㆍ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