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립미술관은 한국의 주요 미술관 중 하나로, 주로 현대미술 작품을 전시하며, 국내외 작가들의 다양한 작품을 관람할 수 있는 장소이다. 서울시립미술관은 서울시가 운영하는 문화 시설이며, 시민들에게 미술 교육 및 문화 활동을 즐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전시뿐만 아니라 강연, 워크숍, 공연 등 다양한 문화 프로그램도 진행하여 다양한 관람층을 대상으로 활동하고 있다.
지난 6월 7일 우리 학교와 서울시립미술관의 업무협약식이 진행되었다. 협약식에는 각 기관장을 대리하여 정수경 차오름교양대학장과 서울시립미술관 정소라 학예연구부장이 참석했다. 두 기관은 미술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운영을 통해 상호 교류하고 협력하기로 했으며, 2024년 첫 번째 협력 사업으로 미술아카이브 교육 프로그램 연구 개발 및 운영 사업을 시작했다. 지역의 시니어 연령층을 대상으로 미술치료를 접목한 미술관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운영하는 이 연구 사업은 정수경 차오름교양대학장이 책임을 맡고 미술치료학과 김지은, 박윤미 교수가 공동 연구자로 참여하며, 본교 미술치료학과 재학생들도 보조강사로 참여한다.
두 기관은 앞으로 다양한 연령층을 대상으로 한 미술관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외에 재학생들이 참여할 수 있는 실습형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등에서도 협력하기로 했다. 협약식에 참석한 서울시립미술관 정소라 학예연구부장은 앞으로의 기관 협력에 차 의과학대학교의 다양한 인적 자원이 지원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또한 정수경 차오름교양대학장은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차 의과학대학교의 재학생들이 미술관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화답했다.
[취재: 학생기자 조윤서, 이은표]
© CHA University – 상업적 무단전재ㆍ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