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의학대학원, ‘Athletic Training Research Lab’ 개소
우리 대학 스포츠의학대학원에서 ‘Athletic Training Research Lab(선수트레이닝 연구실)’을 지난 9월 1일 개소했다는 소식이다.
9월 1일 개최된 개소식에는 홍정기 스포츠의학대학원장님과 스포츠의학대학원 교수님 등 ATRL 연구실 연구원들이 참석했다.
스포츠의학대학원의 연구실 중 세 번째로 설립된 Athletic Training Research Lab(선수트레이닝 연구실은 스포츠의학 분야 중 선수트레이닝의 근골격계 재활을 연구하는 스포츠의학대학원으로서 학문을 현장에 적용하여 이론과 실습을 겸한 국내 최고의 스포츠의학 근골격계 재활 분야 대학원 프로그램을 추구하는 것을 목표로 삼았다.
ATRL 책임교수 김영균 교수님께서는 “Exercise is medicine, 스포츠의학을 소개하는 가장 좋은 문구 중 하나라고 생각됩니다. 인간의 건강에 관하여 내외과적으로 운동과 함께 접근하는 방법이 건강 관리에 뛰어난 효과를 보여주는 스포츠의학적 연구는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다만 운동과 함께 진행한 이러한 방법은 스포츠의학분야로서 의사와 더불어 스포츠의학의 전문가의 필요성이 매우 중요하게 다가오고 있는 상황입니다. 저희 차의과학대학교 스포츠의학대학원은 이러한 시대의 흐름에 맞춰 스포츠의학 분야의 적극적 교육을 통하여 전문가 양성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대학원은 학문을 연구하는 장으로서 그 역할이 있으나 스포츠의학분야는 그야말로 “문무를 겸비한 인재” 가 필요한 상황입니다. 따라서 학문을 연구하고, 이를 현장에 적용하여 진정한 스포츠의학적 현장 전문가를 배출하기 위한 CHA ATRL 차의과학대학교 스포츠의학대학원 선수트레이닝 연구소를 시작합니다.”라며 개소 소감을 전했다.
ATRL 연구원 박사과정생 김수미 학생은 “현장과 비슷한 환경에서 경험을 많이 쌓을 수 있는 점이 학생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리라 생각됩니다. 실제 클라이언트가 왔을 때 교수님께서 수퍼바이저를 해주시다보니 실력향상에 있어 빠른 성장을 이끌어 나가고 있습니다. 앞으로 우리 ATRL 연구실이 지역주민분들이나 선수들에게 직접적인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라고 소감을 덧붙였다.
차러브레터에서는 앞으로의 ATRL의 무궁무진한 발전을 위하여 응원의 메시지를 전한다.
▲ 스포츠의학대학원 ATRL
스포츠의학대학원 연구실 현황
Motion Science Lab(운동역학)-책임교수: 손성준 교수님
Exercise Physiology Lab(운동생리학)-책임교수: 양우휘 교수님
Athletic Training Research Lab(선수트레이닝)-책임교수: 김영균 교수님
[취재 : 학생기자 정혜진, 김민서]
© CHA University – 상업적 무단전재ㆍ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