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워드로 풀어보는 학과 이야기: 간호학과
우리 학교의 각 학과 키워드를 찾아 파헤쳐보는 코너, ‘CHA별화된 우리 학과만의 2021 Keywords’!
이번 주에 만나볼 학과는 간호대학의 ‘간호학과’입니다.
간호학과는 차 의과학대학교의 설립정신인 기독교적 이웃 사랑의 정신(Christianity), 인간존중의 정신(Humanism), 연구와 탐구정신(Academia)을 근간으로 하여 국가와 사회 발전에 공헌하고 전문화 · 국제화 시대를 이끌어갈 지도력을 갖춘 간호사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지금부터 글로벌 시대에 부합하는 한국간호를 선도할 간호학과의 키워드를 살펴볼까요?
첫 번째 키워드 : 글로벌 리더
첫 번째 키워드는 ‘글로벌 리더’입니다.
간호학과는 다양한 글로벌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의 국제적 간호 역량을 높이는 데 기여하고 있습니다. CHA- HPMC-WCU 프로그램, CHA Global public Health(GPH) 프로그램, 몽골 울란바토르대학교와 학점교류 프로그램과 같이 직접적인 해외 교류를 통해 글로벌 간호 인력을 성장시키는 데 앞장서서 활동해왔습니다. 코로나 19로 인해 사실상 해외 교류가 불가능해진 2020년에도 간호대학은 글로벌 교류에 대한 노력을 멈추지 않았습니다.
비대면 매체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하계 · 동계 방학 때 미국, 스페인 호주의 간호대학과 함께 글로벌 펜데믹 상황에 대하여 이야기해보는 GPH VALOR 프로그램을 진행하였으며, 간호대학 학생들이 영어 의사소통 기회를 늘릴 수 있도록 스페인 간호대학 학생들과의 Global Nursing Language Exchange 프로그램도 진행하였습니다. 또한, 팬데믹 상황에 대비하여 다양한 문화권에서의 방역 시뮬레이션 실습인 Global Nursing Simulation(GNS) 프로그램을 4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진행하였습니다.
이처럼 간호학과는 연구, 교육, 실무분야에서 글로벌 간호리더를 배출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두 번째 키워드 : 경쟁력
두 번째 키워드는 ‘경쟁력’입니다.
간호학과는 국가와 지역사회의 발전에 기여하고 인류의 건강복지에 기여하는 인간존중의 의성을 갖춘 실무형 인재를 양성하기 위하여 차별화된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학년별로 교양과정과 전공과정을 계열성과 통합성을 유지하도록 구성하였습니다. 전공별로 이론교육과 실무교육을 연계함은 물론 동서의학을 접목하는 이론·실습 교과목과 임상시험연구에 대한 교과목이 포함되어 있는 차별화된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2012년부터는 Simulation Center 설립으로 실습교육을 더욱 강화하면서 간호전반의 기초 및 전공심화 교육과정을 통하여 전문적 지식을 갖춘 간호지도자를 양성하는 데 주력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간호학과의 차별화된 교육과정 운영을 통하여 개교 이래 간호사 국가고시 100% 합격률과 취업률을 유지하고 있으며 현재 많은 졸업생들이 차병원 그룹을 비롯한 국내외 유수 의료기관과 다양한 영역에서 임상전문간호사, 간호교육자, 보건교사, 산업보건간호사, 연구간호사 등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세 번째 키워드 : 소통
세 번째 키워드는 ‘소통’입니다.
간호학과는 학생들 간의 원활하고 적극적인 교류를 위해, 다양한 방법의 소통 창구들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먼저 홈페이지 활성화를 통해 간호학과의 ‘차널리즘’에서 발행하는 ‘월간 차누리’를 통해 재학생 및 예비 신입생들에게 소식을 전하고 있습니다. 또한, 간호학과 내에서만 자체적으로 진행하는 전문적인 프로그램이나, 특별한 행사들에 대한 내용을 다룬 ‘CHA널스토리’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소통 창구들뿐만 아니라, 학과와 학생회 차원에서 다양한 프로그램을 기획하여 학생들의 학과 적응도와 만족도를 높이는 데 기여하고 있습니다. 2020년도에 시행된 차 간호 멘토-멘티 프로그램에 이어, 올해는 CHA FAMILY 프로그램을 통해 1,2학년 선후배간의 교류를 증진시키고, 친목과 화합을 도모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이 밖에도, 코로나CHA일라 프로그램과 같이, 전체 학과 재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부스를 운영해 액티비티 프로그램 형식으로 코로나 관련 교육을 진행하는 행사를 운영하였습니다. 타 학과와의 교류 증진과 코로나 및 보건 교육에도 앞장서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또한, 해당 행사에서 모은 기부금액을 사회복지재단에 전달하는 등 사회적 기여를 위한 역할을 모색해 나가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간호학과의 세 가지 키워드, ‘글로벌 리더’, ‘경쟁력’, ‘소통’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세계적 네트워크를 통한 글로벌 간호사 및 간호지도사를 배출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는 간호학과에 많은 관심과 격려 부탁드립니다.
[취재 : 학생기자 안소희]
© CHA University – 상업적 무단전재ㆍ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