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별화된 우리 학과만의 2021 Keywords: 스포츠의학과 편

3711

   키워드로 풀어보는 학과 이야기 : 스포츠의학과


우리 학교 각 학과의 키워드를 찾아 파헤쳐보는 코너, ‘CHA별화 된 우리 학과만의 2021 Keywords!’

이번 주에 만나볼 학과는 건강과학대학의 ‘스포츠의학과’입니다.

최근 스포츠의학은 운동에 대한 처방만이 아니라 전반적인 건강관리에 이르기까지 총체적인 문제를 다루고 있는 학문으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우리 대학 스포츠의학과 학생들은 사회에 진출하여 현장 전문가로서 활동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실무경험과 전문성을 겸비하여 글로벌 스포츠의학 전문가 양성에 주력하여 평균수명 100세 시대에 필요한 인재로 성장하고 있는 ‘스포츠의학과’의 키워드들을 살펴볼까요?

첫 번째 키워드 : 실무역량

스포츠의학과는 인체의 움직임을 기초의학적, 임상의학적 관점에서 연구하여 운동기능 향상, 건강한 삶 유지, 상해 예방 및 치료, 운동 처방 등에 대한 다양한 교육과정과 차병원그룹의 특화 교육 및 실무교육 프로그램과 선진화된 국제협력 기관의 실무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스포츠의학과 학생들은 본 교육과정에 맞춰 3학년부터 현장실습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선진화된 인프라 활용, 산학협력을 통한 효용성 높은 실무교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운동 처방, 일반인 또는 선수 트레이닝, 운동치료, 재활치료, 건강관리, 응급처치, 비침습적 비약물적 치료 등과 같은 스포츠의학 전문 인력이 필요로 한 연수 및 자격증취득의 기회를, 공신력 있는 국내외 우수 연수기관과 상호 협력하여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다양한 국내, 국제 스포츠경기대회에 본 학과가 의무지원학과로 이미 선정되어 재학생들에게 좀 더 현장에서 실질적인 경험을 하며 현장실습을 통한 실무역량을 강화하고 경쟁력 있는 인재로 성장하도록 폭넓은 기회를 만들며 학생들은 차별화된 실무역량을 쌓고 있습니다.

두 번째 키워드: 건강 100세

스포츠의학과의 두 번째 키워드는 ‘건강 100세’입니다.

100세 시대의 행복은 건강에서 시작된다. 국민건강 100세 시대에 맞춰 현대인들의 건강 체력증진 및 건강관리에 이바지하는 스포츠의학도!

현대 의학의 발달과 동시에 신체 활동의 감소와 잘못된 식습관으로 인하여 비만, 고혈압, 당뇨, 고지혈증과 같은 심혈관계질환 및 대사성 질환과 골다공증, 관절염, 요통, 신경통과 같은 근골격계질환 그리고 고령화 시대에 따른 만성질환 환자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또한, 생활 수준 향상과 주 5일 근무제가 정착됨에 따라 스포츠 활동을 통해 건강을 유지하고 여가를 즐기려는 요구가 증폭되고 있으나 잘못된 스포츠 활동이 스포츠 상해의 증가로 각종 위험요소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평균수명 100세 시대를 살아가고 있는 현대인들의 건강과 체력을 증진하고 각종 질병의 치료 및 건강관리를 위한 각종 방법과 변화하는 환경에 대처하는 방안을 마련할 수 있도록 차별화된 다양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계속해서 변화하는 우리 사회, 건강한 100세 시대를 위해 더 많은 과제와 도전에 직면해 있습니다. 이러한 요구에 맞는 역량을 더욱 강화하기 위해 많은 스포츠의학과 학생들은 차별화된 전문가가 되기 위해 심도 있는 연구와 학문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세 번째 키워드: 협동, 팀워크

스포츠의학과의 세 번째 키워드는 ‘협동’입니다.

스포츠의학과를 떠올리면 협동, 단합, 팀워크가 떠오르시나요? 교내 체육대회, 슈퍼스타 CHA 등 교내외에서 다양한 프로그램에 참여하며 스포츠의학과만의 넘치는 에너지와 열정을 펼치고 있습니다. 혼자가 아닌 함께 이기에 가능했겠지요! 스포츠의학과는 학과 특성상 혼자가 아닌 함께 할 때 더욱 큰 시너지를 냅니다. 스포츠의학과 학생들을 위해 올바른 길로 지도해주시는 교수님들과 배려와 편의를 위해 많은 도움 주시는 조교님들과 꿈을 찾아 떠나는 스포츠의학도들의 마음과 방향은 하나입니다. ‘빨리 가려면 혼자 가고 멀리 가려면 함께 가라’라는 명언처럼 차의과학대학교 스포츠의학과는 서로 협력하며 끈끈한 인연(因緣)을 오랫동안 이어가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스포츠의학과의 세 가지 키워드, ‘실무역량’, ‘건강 100세’, ‘협동’을 중심으로 스포츠의학과의 2021년을 살펴보았습니다. 21세기의 핵심키워드는 ‘건강증진’입니다. 그 중심의 차 의과학대학교 스포츠의학과가 있습니다. 앞으로도 우리 대학 스포츠의학과가 사회에 이바지하여 글로벌 스포츠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많은 관심과 응원 부탁드립니다.

 

[취재 : 학생기자 정혜진]

 

© CHA University – 상업적 무단전재ㆍ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