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2학기 중간고사 이전까지 한시적 비대면 수업 진행
우리 학교는 2021학년도 2학기 수업 운영 지침을 8월 9일에 발표했다. 같은 날 교육부에서는 6월 26일에 발표한 대학의 대면 활동 단계적 확대 방향을 유지한다고 밝혔다. 교육부에서 발표한 단계적 확대 방향은 실험·실습·실기·소규모 수업부터 대면 수업을 진행하며, 전 국민 70% 이상 백신 접종 1차를 완료한 시점 이후로 대면 활동을 확대한다는 것이다.
2021학년도 2학기 수업 운영 지침에 따르면 10월 15일 이전에는 한시적으로 비대면 수업으로 운영된다. 그러나 실험·실습·실기 과목은 필요시에 대학장의 승인을 통해 제한적으로 대면 수업으로 운영될 수 있다.
중간고사 이전까지 진행되는 비대면 수업은 실제 수업 시간과 같은 시간에 실시간 화상 강의(ZOOM)로 진행된다. 1학기에는 녹화 강의, 실시간 화상 강의 두 가지 형태로 진행되었지만 2학기는 실시간 화상 강의 형태로만 수업을 진행하는 것이다. 단, 50명 이상 수강하는 대형강의나 수업 특성 상 녹화 강의가 필요한 경우에 원격수업관리위원회 승인을 받은 이후 녹화 강의로 진행될 수 있다.
성적평가 기준은 1학기와 같게 완화된 상태평가가 유지된다. 수강편람에 따르면 일반교과는 원칙적으로 A등급 이상 30% 이내, B등급 이상 누계 70% 이내로 올라와 있지만, 1학기와 같게 A등급 이상 40% 이내, B등급 이상 누계 90% 이내로 적용하여 평가된다.
중간고사도 1학기와 같게 운영된다. 교수님 재량으로 대면이나 비대면 시험, 퀴즈, 과제 등으로 가능하다. 기말고사 운영은 추후 코로나 19 상황과 교육부 방침, 권고에 따라 발표할 것으로 보인다.
10월 15일 이후부터는 정부 대응과 코로나 19 상황을 고려하며 이전까지 비대면 방식으로 운영하는 지침이 재조정 될 예정이다. 정확하고 자세한 수업 운영 지침이 궁금할 경우 학사관리시스템 공지사항을 통해 볼 수 있다.
[취재 : 학생기자 김민지]
© CHA University – 상업적 무단전재ㆍ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