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교육라운지의 무궁무진한 공간 활용, 무엇을 체험할 수 있을까?

8818

   미래관 507호 미래교육라운지에서 즐길 수 있는 모든 것

미래관 5층 507호에 위치한 미래교육라운지의 활용이 시작되었다. 지난 3월 28일 개관 이후 본격적으로 공간 활용에 나선 것이다. 의과학을 바탕으로 한 교육부터 스포츠, 게임, 메타버스 활용, 힐링 등 다양한 분야에서 이용할 수 있다.

미래관 5층 507호에 위치한 미래교육라운지의 활용이 시작되었다. 지난 3월 28일 개관 이후 본격적으로 공간 활용에 나선 것이다. 의과학을 바탕으로 한 교육부터 스포츠, 게임, 메타버스 활용, 힐링 등 다양한 분야에서 이용할 수 있다.

이 공간은 2022 CHA 아이디어 경진대회 심사에서도 활용됐다. 2022년 5월 25일부터 26일까지 진행된 CHA 아이디어 경진대회 발표 과정에서 미래교육라운지의 스마트 보드를 이용했다. 기존에 비대면 심사에 참여한 개인이 모두 각자의 노트북을 활용하여 참여하던 비효율적인 방법에서 변화한 것이다. 한 개의 큰 스마트 보드를 통해 모든 심사위원을 한눈에 볼 수 있다는 점에서 학생들의 긍정적인 반응이 잇따랐다. 또한 큰 화면으로 발표를 볼 수 있다는 점도 긍정적인 평가에 작용했다. 미래교육라운지의 스마트 보드는 또 하나의 편의를 가져온 것이다.

이 외에도 미래교육라운지에서는 방별로 즐길 수 있는 프로그램이 다양하게 존재한다.

[ROOM1]

∙THE THRILL OF THE FIGHT-VR BOXING
이 게임은 액션, 스포츠 게임으로 복싱을 체험해 볼 수 있다. ‘진정성’에 초점을 맞췄으며 주인공이 권투 최정상에 오르기 위해 노력하며 가상 링에서 상대방과 대결을 할 수 있다. 이 게임은 화면 내부에서 실제 복싱 경기처럼 몸무게를 측정하고 체급이 정해지는 등의 디테일함이 살아있다는 것이 특징이다.

[ROOM2]

∙ALL-IN-ONE SPORTS
한 가지 게임 안에서 11가지 스포츠를 즐겨볼 수 있다. 야구, 농구, 볼링, 양궁, 테니스 등 혼자서 즐길 수 없는 스포츠나 직접 가서 즐기기 어려운 종목까지 VR로 체험할 수 있다. 일반 체험형 스포츠 게임이 아니라 VR 기기를 활용하여서 생동감을 전해줄 수 있다는 점에서 매력적이다.

∙OpenBrush
가상 현실로 3D 공간에 그림을 그릴 수 있다. 별, 빛, 불까지 포함한 다양한 브러시 팔레트를 선택하여 창의력을 발휘한 나만의 그림을 제작할 수 있다. 그림을 그리는 것뿐만 아니라 사진을 캡처하여 공유할 수 있다는 점이 장점이다. 내 눈앞에 보이는 모든 공간이 스케치북이 되는 세상을 느껴볼 수 있다.

[ROOM3]

∙Sharecare you
우리 학교의 의과학적인 특징과 가장 잘 맞는 콘텐츠 중 하나이다. 해부학, 생리학, 질병 및 치료 시뮬레이션을 3D 디테일로 경험할 수 있다. 표면으로 보이는 신체뿐만 아니라 위, 뇌, 폐 등을 VR 기기로 관찰할 수 있으며 직접 동적으로 해부가 가능하다는 것이 특징이다. 신체 구조를 이론적으로 배우는 것뿐만 아니라 부족할 수 있는 체험적 역량을 키워줄 수 있다.

∙Blaston
슬로 모션 총알 지옥에서 즐길 수 있는 게임이다. 다른 플레이어나 로봇을 상대하면서 ‘매트릭스’의 네오처럼 몸을 숙이거나 옆으로 구부리기, 여기저기 움직이면서 무기를 수집하고 활용하여 경기를 진행할 수 있다. 몸을 열심히 움직일 수 있는 콘텐츠이기 때문에 VR을 활용해 활동적인 것을 하고 싶은 사람들에게 추천한다.

[ROOM4,5]

(1) Oculus Quest2 활용

∙Beat Saber
음악 게임으로 리듬에 맞춰서 다가오는 작은 큐브 형태의 비트를 베어내는 게임이다. 비트마다 베어내는 방식과 방향이 다르기 때문에 게임 시작 이전에 방식을 알아두는 것이 중요하다. 게임 내부에 나오는 모든 음악을 직접 제작한 레벨에 맞게 작곡하였기 때문에 단계별로 즐길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큐브를 자르고 장애물을 피하는 과정에서 춤을 추는 것과 같은 효과를 낼 수 있으며 고품질의 음향과 시각 효과를 느껴볼 수 있다.

∙The room
직접 추리, 수사할 수 있는 콘텐츠이다. 이집트 학자의 실종 사건의 수사가 미궁 속으로 빠진다는 상황 설정으로 시작된다. 불가사의한 장소 탐험과 기상천외한 기계 장치 조사와 함께 현실의 환상의 경계를 흐리게 하는 세계를 즐겨볼 수 있다. 등골이 오싹해지는 공간에서의 방탈출 게임을 해볼 수 있다.

(2) Hololens2 활용

∙IF 3D Viewer
파일의 3D화가 가능하다. 다양한 파일을 기기로 불러와서 간단한 조작으로 크기, 회전, 위치 설정 등을 할 수 있다. 현실감과 몰입도를 합친 것으로 3D의 사실감을 극대화하여 혼합 현실에서 간단히 보여준다.

∙Microsoft TEAMS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 플랫폼으로 대화나 화상 통화, 파일 저장 연동이 가능하다, 가상환경에서 자신을 표현하는 3D 아바타를 통해 회의에 참석할 수 있어 회의 환경 촉진과 생동감을 느낄 수 있다.

∙Meta-call
메타버스 설루션으로 홀로 렌즈를 통해 효율적인 업무 향상을 위한 것이다. 기업의 문제 발생 시에 화면 공유나 영상통화로는 해결이 불가능한 부분을 3D 마킹 및 캡처 마킹 기능을 사용하여 정확하게 문제를 확인하고, 설명, 해결할 수 있다.

(3) 스마트 보드 활용

터치가 가능하고 큰 화면크기를 가지고 있는 스마트 보드를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다. 발표 준비를 하거나 화상 회의를 하는 등 용도에 따라 다양한 활용이 가능하다는 점이 특징이다. 넓은 모니터를 활용하고 싶은 분들에게 안성 맞춤이다.

[ROOM6]

∙힐링트립
힐링과 여행을 주제로 하는 VR 힐링 체험이다. 스트레스가 높은 현대인들의 스트레스 관리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사용자의 취향에 맞는 힐링 여행과 마음치유를 위한 이완훈련, 테스트를 통해 개인에게 맞춤형 힐링여행을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학기 중에는 9:30~17:30에 이용 가능하며 화, 수, 목요일은 18:30~20:30까지 야간에도 오픈된다. 방학 기간 동안에는 10:00~15:00까지 이용할 수 있다.
예약은 h-cube 사이트를 (https://h-cube.cha.ac.kr/ko/reservation/metabus/training) 통해서 할 수 있다, 방별로 다른 콘텐츠가 존재하기 때문에 미리 어떤 것을 하고 싶은지 확인한 이후 예약하는 것을 추천한다.

이곳의 활용은 매우 무궁무진하다. 운동을 즐기고 싶은 분,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싶은 분, 여행을 하고 싶은 분, 게임을 즐기고 싶은 분, 인체 해부학에 관심 있는 분 등 대학 구성원 전체가 공간을 활용할 수 있다. 앞으로 다양한 용도로 사용할 수 있는 공간이 된 미래교육라운지의 앞으로의 행보가 기대된다.

[취재 : 학생기자 김민지]

 

© CHA University – 상업적 무단전재ㆍ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