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교육의 혁신을 도모하는 혁신사업 공유사례 발표회 개최

211

   교육혁신원 주최, 2020 대학혁신지원사업 CHA 공유사례 발표회 진행

지난 12월 15일, 미래관 8층 이러닝 스튜디오에서는 ‘2020 대학혁신지원사업 공유사례 발표회’가 진행되었다. 이 행사는 기획처가 주관하고 교육혁신원 혁신성과관리실이 주최한 행사로 코로나 19 상황에 대한 안전을 고려하여 새로운 방식으로 진행되었다. 발표자와 진행자를 제외한 학교 내외의 참석자들은 실시간 유튜브 생중계를 통해 비대면 방식으로 진행한 것이다.

이번 공유사례 발표회는 올해 우리 대학에서 이루어졌던 대학혁신지원사업의 성과를 되짚어보고 이를 학교 내외부로 확산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우리 대학의 각종 보직자 교수님들을 비롯해, 전국 우수 대학의 관계자들이 온라인으로 공유 사례를 시청하며 새로운 벤치마킹 모델을 창출하고자 하였다. 이날 행사는 혁신성과관리실장을 맡고 있는 김시정 교수님의 진행 속에 김정환, 윤혜원, 김억환, 이희정, 김시정 교수님께서 차례대로 발표를 진행하셨다.

본 행사는 개회 및 발표회 안내, 각 프로그램별 공유사례 발표가 순서대로 진행되었는데, 사례의 선정에서부터 꼼꼼한 검토와 고민이 있었다는 후문이다. 먼저 우리 대학의 교육혁신위원회에서 다양한 기준에 따라 공유 사례 선정에 관한 심의를 진행하여 5개의 프로그램을 선정하였고 이를 중심으로 외부에 성과를 확산하기로 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발표회에서 진행한 프로그램은 의료홍보미디어학과 주관의 ‘실감형 헬스케어 미디어 전문 인재양성 프로그램’, 글로벌 교류센터의 ‘글로벌 현장역량 강화’, 교수학습 지원센터의 ‘역량 중심 학습지원프로그램 확산 및 교과 · 비교과 통합시스템 구축’, 학생행복센터 주관의 ‘학생 행복증진 프로그램’, 행복교육원의 ‘의사소통 클리닉’ 의 5개 프로그램이 공유 사례로 선정되었다.

실감형 헬스케어 미디어 전문 인재 양성 프로그램은 의료홍보미디어학과에서 진행한 프로그램으로 가상 현실과 보건 교육을 융합하여 의과학 분야에 특화된 커리큘럼을 개발하여 운영하고, 외부 사업 수주 및 실감 미디어 전문 업체와의 실재적 실무 연계를 통해 대학 교육 발전에 기여하였다.

글로벌 현장 역량 강화 프로그램은 간호학과에서 아동 환자를 대상으로 특화된 교육 프로그램을 마련한 것으로 아동 간호 전공 교수의 전담 운영 및 외부 전문가를 통한 아동 간호 전문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아동 간호에 특화된 전공 교육 프로그램 운영에 대한 환경을 구축하였다.

역량 중심 학습지원프로그램은 데이터 기반 관리 시스템(H-CUBE)을 구축한 것으로 H-CUBE에는 교과 · 비교과 활동 이력을 통합적으로 관리하는 ‘포트폴리오 시스템’, 시간과 공간의 제약에서 벗어나 교과 · 비교과 및 K-MOOC 온라인 공개강좌를 수강할 수 있는 ‘학습 관리 시스템(LMS)’, 교내 부서에서 시행 중인 설문조사와 대규모 집단검사를 통합하고 관리하는 ‘설문조사 통합관리 시스템’, 교내의 모든 상담 프로그램을 통합적으로 관리하여 상담에 대한 본교 학생들의 접근 장벽을 낮춘 ‘상담 관리 시스템’, 교육 활동에 필요한 학습자원을 지원하는 ‘교육지원 시스템’으로 구성되어 있다.

학생 행복증진 프로그램은 기존 상담 프로그램에서 진일보한 것으로 본교 재학생들의 특성을 분석하고, 이에 맞는 상담심리 전문가 중심의 프로그램을 구성하고 운영함으로써 대학 교육 발전에 기여하였다. 2020년도에 시행된 학생 행복증진 프로그램으로는 본교생의 자기 이해 및 개발을 위한 각종 ‘심리검사 및 해석 프로그램’, 또래상담 및 자살방지 게이트 키퍼 프로그램 ‘CHA 키퍼’ , 신입생 원데이 행복 프로그램 ‘반갑다! 친구야’, ‘행복 캠프’ 등이 있다.

마지막으로 행복교육원의 의사소통 클리닉은 특화 프로그램인 PBE를 중심으로 성과가 공유되었다. 교육수요자 만족도 조사를 통한 지역사회와의 연계를 통해 체험형 비교과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운영하였으며, 글쓰기 교양 프로그램과의 연계성에 따라 글쓰기 및 말하기 클리닉을 운영하여 학생들의 언어생활 증진에 이바지하였으므로 본 공유 사례 발표회의 공유 사례로 선정되었다.

이번 2020년 공유 사례 발표회는 우리 대학 혁신지원사업 세부 프로그램의 성과와 운영에 대해 평가하고, 개선방안에 대한 열띤 논의를 통해 대학교육의 혁신과 발전을 도모하고자 진행되었다. 이번 공유사례 발표회를 통해 앞으로도 더욱 개선된 세부프로그램이 많이 개발되어 대학 교육 발전에 기여하고, 우리 학생들의 풍요로운 대학생활에도 기여할 수 있기를 바란다.

 

 

[취재 : 학생기자 함지윤]

 

 

© CHA University – 상업적 무단전재ㆍ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