덤벨경제(Dumbbell economy)는 헬스 관련 사업이 호황을 맞은 상황을 일컫는 용어로 삶의 질이 높아지고 건강관리에 관심을 가지는 성향이 확산되면서 부상했으며 용어는 아령의 일종인 ‘덤벨’에서 따왔다.
덤벨경제로 인해 헬스장, 탁구장 등 각종 스포츠 시설과 운동용품(운동화, 운동복 등) 관련 사업이 호황을 맞고 있다.
건강관리와 관련된 업종이 호황을 누리는 현상은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외국에서도 마찬가지다. 영국 파이낸셜타임스는 “2012년 3,000개 수준이던 영국의 민간 체육관이 지난해 4,000개를 돌파하는 등 ‘덤벨경제’가 성장하고 있다”라고 보도했다.
글로벌 시장조사 기관 ‘리서치앤드마켓’에 따르면 전 세계 헬스장 시장 규모는 2010년 709억 3,000만 달러(약 76조 원) 규모였으나, 2016년엔 831억 5,000만 달러(약 89조 원)로 6년간 17% 성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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