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 29일부터 7월 17일까지 3주간 특별한 친구들이 분당차병원을 다녀갔습니다. 폴란드, 스페인, 덴마크, 오스트리아에서 한국으로 온 실습 학생들인데요 ^^ 3주 동안 우리 병원의 일반외과, 흉부외과, 정형외과, 성형외과, 안과에서 해외특화실습(SCOPE)을 받았습니다. 이들은 한국을 떠날 때 입을 모아 정말 좋은 경험을 했다고 말했습니다. 그들의 나라와는 다른 우리나라의 의료 현장를 직접 체험하고, 비교하며 유익한 시간을 보낼 수 있었다고 합니다.
외국에서 온 이 친구들은 분당차병원 의료진의 높은 수준과 최첨단 의학 장비 기술이 매우 인상적이었다고 말합니다. 특히 DaVinci Surgical System을 이용한 로봇수술은 그들이 지금까지 받아 본 메디컬 트레이닝 중에 가장 흥미로웠으며, 국제적 수준에도 매우 높은 레벨로 수행되어 이전에 그들이 경험했던 어떤 기관과 비교했을 때에도 훌륭했다고 합니다. 또 그들이 만난 모든 교수님들께 여러 가지로 감명을 받았다고 하는데요, 그분들의 강인함과 포부, 그리고 전문적인 실력이 존경스러웠다고 합니다. 교수님들께서는 외국에서 온 학생들이 더욱 교육적이고 흥미로운 트레이닝을 받을 수 있도록 세심한 배려를 해주셨다고 합니다.
학생들은 떠나면서 다음과 같은 메시지를 전하였는데요, 저희들도 가슴이 뭉클했습니다~ 학생 여러분! 우리 훌륭한 의사선생님이 되어 훗날 다시 만나요~~ ^^
” 저희를 따뜻하게 환영해주고 돌봐준 많은 분들에게 깊은 감사를 느낍니다. 한국에서 만난 모든 사람들은 제 마음 속에 굉장히 소중하게 간직될 것이고 당신들과 함께한 기억들은 영원히 잊지 못할 것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