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 의과학대학교 약학대학에서는 2025년 7월 1일부터 8월 1일까지 해외연수 프로그램에 참여했다. 해당 프로그램은 2025 USC 글로벌 약학 연수 프로그램(2025 International Student Summer Program)으로, 본교 약학과 재학생 8명이 참석하였으며, 한달간 미국 남가주대학교(University of Southern California, USC)에서 진행됐다.
이번 프로그램은 ▲제약과학(Pharmaceutical Sciences) ▲임상약학(Clinical Pharmacy) ▲규제과학(Regulatory Science) 세 분야 중 하나를 심화 선택해 학습할 수 있도록 구성됐다. 참가 학생들은 관심 분야에 따라 소그룹으로 편성되어, 각 전공 영역을 깊이 있게 탐구하고 다양한 국가의 학생들과 학제 간 협력 프로젝트를 수행하였다.
임상질환 및 약물치료에 대하여 학습하고 이를 환자 사례를 통해 적용하기도 했다. 특히 신약이 연구실에서 개발되어 실제 시장에 이르기까지의 전 과정을 추적하며, 연구·임상·규제 과정을 모두 아우르는 융합형 교육까지 경험하였다.
또한, 저명한 USC 동문들과 함께 약학 진로 패널 토론, 교수진이 직접 지도하는 팀별 프로젝트, 글로벌 동료 학생들과의 교류 등이 마련되어 이론 교육 뿐만 아니라 실질적인 경험을 할 수 있었다. 특히, 프로그램 마지막 주에는 참가팀이 연구 및 프로젝트 결과를 발표하며 수료자에게는 USC에서 발급하는 공식 수료증이 수여되었다.
이번 연수에 참여한 약학대학 학생들은 국제적 수준의 약학 교육 및 연구 경험을 쌓는 동시에 차후 글로벌 협력 네트워크를 구축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USC의 교수진과 협력 대학 학생들과의 교류를 통해, 최신 제약·임상·규제 분야 동향을 학습하고 미래 약학자의 진로 설계에 실질적인 도움을 받을 전망이다.
[제공: 차 의과학대학교 약학대학]
© CHA University – 상업적 무단전재ㆍ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