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내 주요 건강조사 데이터 특성 비교 연구 성과 인정
- 국민건강영양조사와 지역사회건강조사 데이터를 체계적으로 비교 분석, 상호보완적 활용 방안 제시
- 국가 보건통계 질적 향상과 만성질환 관리정책 수립에 기초자료 제공
정경인 교수(일반대학원 AI헬스케어융합학과 학과장, 미래융합대학 AI의료데이터학전공 교수)가 이끄는 학사, 석사 과정 연구팀이 2024년 서비스사이언스학회 추계학술대회에서 우수논문상을 수상했다.
수상 연구팀은 일반대학원 AI헬스케어융합학과 이서영 대학원생과 미래융합대학 AI의료데이터학 전공 김명하, 문준현, 정채윤 학생으로 구성됐다. 이들은 연구처의 2024년 CHA Research Mentor-Mentee Program(CRMMP)에 선정되어 ‘우리나라 주요 건강조사 데이터의 특성 및 주요 만성질환 지표 비교: 2022년 국민건강영양조사, 지역사회건강조사를 중심으로’라는 주제로 연구를 수행했다.
이번 연구는 국민건강영양조사와 지역사회건강조사의 데이터 수집 방법 차이와 주요 만성질환 지표를 체계적으로 비교 분석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또한 두 조사 결과가 언론에서 어떻게 활용되고 보도되는지도 함께 분석하여, 데이터의 상호보완적 활용방안을 제시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정경인 교수는 “이번 연구를 통해 국가 보건통계의 질적 향상과 만성질환 관리정책 수립에 기여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고 평가했다.
서비스사이언스학회는 경영공학, 보건의료학, 산업공학 등 광범위한 학문 분야의 융복합을 지향하며 서비스 산업의 혁신을 연구하는 학술단체로 2006년 설립되었으며, 한국연구재단의 등재학술지인 서비스 연구(Journal of Service Research and Studies)를 발행하고 있다.
[제공 : 차 의과학대학교 AI의료데이터학 전공]
© CHA University – 상업적 무단전재ㆍ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