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기 쉬운 자료조사
이번 <슬기로운 CHA대생활>은 퀄리티 높은 과제 완성을 위해 양질의 자료를 수집하는 방법에 대한 이야기다.
대학에 입학해 가장 큰 고민거리 중 하나인 과제, 어떻게 하면 원하는 정보를 얻어 좋은 성적을 받을 수 있을까?
인터넷상에는 무수히 많은 자료가 있어, 어떤 정보가 신뢰롭고 타당한 정보인지 판단하기 어렵다. 또한 찾고자 하려는 내용과 전공 학문에 대한 전문적인 정보가 필요로 할 경우가 있을 것이다. 신입생들의 원활한 자료조사와 고학점을 위해 차러브레터에서는 이번 슬기로운 CHA대생활 특집을 통해 더 정확하고 전문적인 자료를 찾기 위한 2가지 방법을 제시한다.
1. 전문 서적
대학에 입학 후 고등학교에서 배웠던 것들과 전혀 다른 지식을 배우게 된다. 이렇게 대학 생활에 적응하기 위한 과정에서 우리는 과제라는 장애물을 만나게 될 것이다.
자료조사의 가장 기초적인 방법은 전공 서적을 활용하는 것이다. 학과 또는 교양에 관련된 서적을 찾고 책 앞에 적혀 있는 목차를 확인하여 필요한 정보를 얻으면 되는 것이다.
이렇게 전공 서적을 참고한 경우, 책의 인용 표시를 넣어야 한다는 것을 잊지 않도록 주의한다.
김경현, 이선영(데이터경영학과 21학번) 학생은 “비대면 수업으로 인해 학우들과 추억을 쌓을 수 있는 기회가 적었는데, 이번 <‘봄’을 누림> 행사를 통해 인공 벚꽃 나무로 봄 분위기도 즐기고 학우들과 교복을 입고 무료로 폴라로이드 사진을 선물 받으며 좋은 추억 쌓을 수 있었다.” 라며 행사를 기획한 총학생회에 감사의 마음을 전했다.
2. 논문, 학술 자료 활용
2번째 방법은 논문을 포함한 학술 자료를 사용하는 것이다. 인터넷에 떠다니는 많은 자료는 뒷받침하는 근거가 떨어져 신뢰도와 타당도가 보장된 정보인지 알기 어렵다. 따라서 정확도가 높고 근거가 있는 논문을 찾아보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논문 및 학술 자료를 통한 자료 수집으로 더욱 양질의 전문 지식을 습득할 수 있을 뿐만 학문적인 흥미를 끄는 신기하고 새로운 내용과 전공 분야별 트랜드를 알 수 있다.
▶ 주의점 ◀
하지만 논문이라고 해서 모든 논문이 유익하고 근거가 있는 자료라도 모두 완벽한 자료는 아니기 때문에 논문에 맹신하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시간이 지남에 따라 새로운 정보가 지속해서 업데이트되므로 비교적 최근에 등재된 논문을 사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 논문 찾는 방법 ◀
1. 학교도서관 홈페이지
학교도서관 로그인 → 자료검색 → 전자자료 검색 클릭 (자료 사이트는 RISS, DBpia, Pubmed 등이 있다.)
2. 구글 스칼라
검색 창에 구글 스칼라검색 → 원하는 자료의 키워드 검색
지금까지 전문적인 지식과 신뢰도 높은 자료를 찾는 방법에 대해 찾아보았다.
부디 새내기에게 유익한 정보가 되었기 바라며, 앞으로는 단순히 ‘복사 붙여넣기’식의 자료 습득이 아닌 수준 높은 자료를 통해 습득한 지식으로 발전하는 새내기들의 활약을 기대한다.
[취재 : 학생기자 김민서]
© CHA University – 상업적 무단전재ㆍ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