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침습적 젖산 역치 평가를 통한 개인 맞춤형 운동 처방 솔루션 개발
우리 대학의 스포츠의학대학원(원장 홍정기)은 9월 15일 주식회사 OBELAB(이하 ㈜오비이랩, 대표 정원선)과 ‘근육 산소포화도 기반 비침습적 젖산 역치 평가를 통한 개인 맞춤형 운동 처방 솔루션 개발’을 위해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스포츠의학대학원 운동생리학 연구실에서는 현재 젖산 역치 평가를 통해 개인별 운동 능력을 측정한 후 맞춤형 운동프로그램을 제시하고 있다. 이를 통해 스포츠선수의 유산소성 운동능력 향상은 물론이고 일반인의 심혈관계 및 대사질환 예방, 체중 감소 등 다양한 효과를 보여주고 있다.
㈜오비이랩은 국내에서 유일하게 혈류와 근육 내 산소포화도 측정용 회로를 개발했고, 무선 구동에 필요한 회로도 적용했으며, 대뇌 산소포화도 모니터링 장비인 fNIRS를 개발했다. 이것은 고해상도의 휴대형 뇌 영상 장비인데 실시간으로 대뇌 혈류의 산소포화도 변화량을 측정할 수 있다.
㈜오비이랩의 첨단 기술과 스포츠의학대학원의 뛰어난 생리학적 연구 지식 및 기술을 토대로 상호 협력하여 근육 산소포화도를 통한 젖산 역치 추정 알고리즘, 실시간 모니터링 장비, 운동 솔루션 소프트웨어 등을 개발하고 양산하는 것이 이번 협약의 목표이다.
앞으로 진행될 이 연구는 기존의 침습적인 평가의 거부감을 완화하여 상용적이고 실용적인 장비와 콘텐츠 개발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취재 : 학생기자 정혜진]
© CHA University – 상업적 무단전재ㆍ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