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래매틱 광고란 프로그램이 자동으로 이용자의 검색 경로, 검색어 등의 빅데이터를 분석해 이용자가 필요로 하는 광고를 띄워 주는 광고 기법을 말한다.
프로그래매틱 광고는 ‘자동화된 방식의 프로그램을 통해 디지털 광고를 거래하는 것’으로 광고 구매자와 판매자를 자동으로 연결해 광고를 Right Audience, Right Place, Right Time에 노출하는 것이다.
애드테크(ad tech), 하이테크(high-tech) 광고라고도 부른다. 프로그래매틱 광고는 개인 정보를 활용하지 않아 프라이버시 침해 우려가 없으며 쿠키를 활용하기 때문에 개인 맞춤형 광고를 제공할 수 있다.
전통적으로 온라인 광고 구입 과정에는 사람이 관여했었는데, 프로그래매틱 광고는 이것을 데이터 분석 및 머신러닝 등의 기술로 대체하는 것이다.
프로그래매틱 광고는 2013년부터 등장하기 시작해 현재 미국의 디스플레이 광고 예산 중 3분의 2가 프로그래매틱 광고로 집행되고 있으며, 특히 모바일 광고 부문에서 활발히 활용되고 있다.
프로그래매틱 광고는 최근 들어 중국과 인도에서도 시장 규모가 점차 커지고 있지만 한국에서는 이제 시작하는 단계로 한국의 온라인 시장 특성을 반영한 특화된 프로그래매틱 광고 플레이어들이 점차 증가하고 있다.
© CHA University – 상업적 무단전재ㆍ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