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Info] 딘트족(Double Income No Time)·딩크족(Double Income No Kids)

3014

딘트족(DINT; Double Income No Time)은 맞벌이로 수입은 2배로 늘어났지만 바쁜 업무로 시간이 없어 소비를 못하는 신세대 맞벌이 부부를 지칭하는 신조어이다.

이들 딘트족은 탁월한 컴퓨터 활용력과 정보화 마인드로 무장한 정보화 사회의 새로운 인간군이다. 딘트족을 위해 예술 공연 등 문화행사가 밤늦게 시작하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으며 쇼핑을 즐길 수 있게 영업시간을 연장하는 업체가 증가하고 있다.

딩크족(DINK; Double Income, No Kids)은 1986년경 미국을 중심으로 나타난 새로운 가족 형태를 말한다. 부부가 결혼한 뒤 맞벌이를 하면서 자식을 두지 않는 경우를 말한다.

무자녀 가정이라고 표현한다면 맞벌이가 아닌 경우까지 포함할 수 있을 것이다. 참고로 자녀 없는 외벌이를 싱크족(Single Income No Kids)라고 한다. 반대로 ‘맞벌이 유자녀 가정’은 듀크족(Dual Employed With Kids)이라고 한다.

자녀를 낳지 않는 대신 애완동물을 키우거나 취미 활동 등 덕질에 비용을 투자하기도 한다. 애완동물을 키우는 딩크족을 딩펫족(DINK + pet)이라고 하기도 한다.

 

© CHA University – 상업적 무단전재ㆍ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