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7년 경기과학멘토사업 정기과학교실’ 입학식 및 오리엔테이션
‘2017년 경기과학멘토사업 정기과학교실’ 입학식과 오리엔테이션이 지난 5월 27일(토)에 본교 과학관에서 개최되었다. 『BIT 융합형 미래 과학인재 교실』은 올해로 4년째 경기도에서 지원하는 사업으로, 과학융합 교육과 양질의 체험과학, 이공계 진로 선택 유도 효과가 기대된다. 본 사업(정기과학교실)은 경기 북부지역 8개교의 고등학교 1학년 30명을 대상으로 5월부터 12월까지 총 12회에 걸쳐 진행하며 본교 교수진 9명과 생명과학대학 재학생 19명이 2:1 멘토링을 실시한다.
입학식에서는 국민의례 후 입학처장 장정헌 교수가 환영사 및 본교 소개를 하였다. 이어 2016년 경기과학멘토 동영상을 시청하는 시간을 가졌다. 그 후에는 사업수행 책임자인 의생명과학과 심성한 교수의 프로그램 소개와 멘티-멘토의 소개가 이뤄졌다. 학생들은 자신의 꿈과 멘토링에 참여한 이유 등을 이야기하였다.
1차 수업의 주제는 ‘DNA 구조의 이해와 염색체 관찰’이었다. 이 수업은 의생명과학과 심성한 교수의 지도하에 멘토와 멘티가 한 조를 이루어 DNA 모형을 직접 조립해보는 시간이었다. 멘토와 멘티들은 함께 모형을 조립하며 멘티들이 궁금해 하는 부분에 대해 보충 설명을 하고, 진로나 학교생활에 대한 대화도 나누며 서로 친해지는 기회를 가졌다. 또한, 멘티들은 현미경을 통해 초파리와 쥐, 그리고 사람의 염색체를 비교 관찰하며 멘토들에게 이들 염색체의 간단한 특징과 차이점을 들었다. 특히 멘티들은 휴대폰을 이용해 현미경으로 본 염색체의 사진을 찍기도 하며 신기해하는 반응을 보였다. 염색체 관찰을 끝으로 ‘2017년 경기과학멘토사업’의 첫 시작은 끝을 맺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