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2월 8일(화) 부산 파라다이스 호텔에서는 교육부, 한국연구재단, 대학혁신지원사업 총괄협의회가 주최한 <2022년 대학생 마음건강 지원 성과포럼>이 개최되었으며, 유튜브 라이브 스트리밍으로 온라인 생중계되었다.
본 포럼에서는 유은혜 교육부장관의 축사와 함께, 교육부의 ‘대학생 마음건강지원 추진현황’ 및 보건복지부의 ‘대학생 마음건강지원 관련 정책’ 발표가 있었다. 그리고 대학혁신지원사업 총괄협의회의 143개 회원교 중 2021년 대학생 마음건강지원 우수사례로 3가지 영역(1영역 「학생 마음건강을 위한 안전망 체계구축」, 2영역 「일상 속 학생 마음건강 증진 프로그램 확대」, 3영역 「고위험군 학생 선별-선별 후 관리 체계 마련」)에서 각기 선정된 3개교에 전문대학 1개교가 추가되어, 영역별 4개교, 총 12개교의 사례 발표가 진행되었다. 이를 통해 대학생의 마음건강지원을 위한 다양한 노하우가 공유되었다.
차의과학대학교의 학생상담센터는 1영역 「학생 마음건강을 위한 안전망 체계구축」의 우수사례로 선정되어 통합적 위기관리를 위한 체계구축 및 우수 프로그램의 운영 사례를 발표하였다. 차의과학대학교는 소규모 대학의 강점을 살려 안정적인 운영이 가능한 인원수의 전문상담원 배치, 지속적인 예산 확대와 지속적인 재학생 대상 연구(대학 적응과 행복 요인 분석)를 바탕으로 한 프로그램의 개발·운영을 우수사례로 제시하였다. 또한 성공적인 비교과 프로그램의 운영 및 통합적 위기관리를 위해서는 대학 본부와의 긴밀한 연계, 협조가 필수적임을 벤치마킹을 위한 고려사항으로 강조하였다.
발표를 맡은 정미현 학생상담센터장은 “이번 포럼을 통해 위드 코로나 시대 대학생 대상 정신건강 지원과 생명존중에 대한 인식 확대가 매우 중요함을 다시 한번 되새기게 되었으며, 앞으로 타 대학의 우수사례를 적극 수용하고, 좀 더 세심하고 깊이 있는 프로그램의 운영으로 학생 마음건강을 위한 지원을 확대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 CHA University – 상업적 무단전재ㆍ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