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학생들의 고객만족을 넘어 감동을 위해 교육만족도 조사를 했습니다. ^^

671

우리대학교 의료홍보영상학과 박노일 교수팀은 지난 3월부터 2개월간 재학생 1,386명을 대상으로 “ 2015년 차의과학대학교 대학교육 만족도 조사”를 대대적으로 실시하였습니다. 신입생들의 입학지원 동기 및 정보입수 채널, 대학과 학과 만족도, 대학교육 서비스, 소통문화 등 4개 분야 24개 영역에 대한 전반적인 인식을 파악하여 대학발전의 기초자료로 삼기 위함이었습니다.

종합적으로 우리대학의 교육환경, 교육과정, 대학의 지원에 있어서 만족감을 나타냈으나, 포천캠퍼스의 지리적 특성에 따른 통학 시 교통문제와 기숙사 부족에 대해서는 중장기적으로 보완해야 할 숙제로 지적되었습니다. 분야별 인식도 조사결과, 신입생의 입학동기는 성적에 맞는 본교 학과선정이 35.1%로 가장 높았고, 이어서 전공에 대한 관심 25.4%, 차병원그룹의 지원 22.1%, 취직가능성 20.4%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입학시 의존한 정보채널로는 지도교사 및 학부모와 선후배가 29.3%로 가장 높았고, 이어서 대학홈페이지 22.7%, 입시커뮤니티 “수만휘” 20.3% 순이었습니다. 따라서, 대학 홈페이지와 온라인 입시홍보의 중요성이 부각되었습니다.

재학생들의 학위과정 목적은 전반적으로 전공에 맞는 장래 취업이 주였으나, 생명과학대 소속 학생 중 많은 비율이 의학전문대학원과 약대 진입을 희망하는 것으로 보여 현실에 맞는 진로지도가 필요할 것으로 예측되었습니다. 대학 및 학과만족도는 대체적으로 일치하였는데. 흥미롭게도 대학 만족도는 스포츠의학과와 보건의료산업학과가 가장 높았고, 학과 만족도는 약학과가 가장 높았습니다.

대학교육에 대한 만족도 조사에서, 첨단 강의실과 실습장비, 전공교육 교과과정과 강의수준, 학생 간의 친밀도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으나, 통학교통과 대학 인지도, 편의시설 면에서는 개선이 필요하다고 응답하였습니다. 이는 최근 미래관 등에 최신식 강의시설이 개설되어 만족도를 상승시켰으나, 포천캠퍼스 상주 학생이 4년 전 300-400명 수준에서 2,000명에 달해 상대적으로 기숙사와 휴게시설 등이 부족하여 개선되기를 희망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우리대학교는 학생들과 지속적으로 소통하고, 학생들이 최고의 환경에서 공부하고 생활할 수 있도록 더욱 노력을 할 것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