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상상담심리대학원, 2021년 꿈샘 멘토단 멘토 교육 제공
올해 성남교육지원청은 ‘2021 꿈샘 멘토단’을 모집하였고 우리 대학 임상상담심리대학원이 선발되어 꿈샘 멘토단은 성남교육지원청이 위기 학생 및 중도 탈락 징후가 보이는 학생에게 긍정적인 모델을 제시하고 학생 스스로 자립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2013년부터 운영되고 있는 사업이다.
2021 멘토 교육을 수료한 꿈샘 멘토단은 관내 학교의 신청을 받아 매칭 작업을 마무리한 뒤 위기 및 탈락 징후가 보이는 관내 초중고 학생들에게 학습·상담·진로 등 맞춤형 멘토링을 진행했다.
2021 꿈샘 멘토단 교육은 이주혜 교수님, 박성옥 코디네이터 선생님, 손병윤 교육청 전문상담사 선생님께서 참여했다.
1차 교육에서는 2020년 멘토단 실습생 사례발표를 통하여 선배님들의 경험과 앞으로의 방향성에 대해 배울 수 있었으며 워크샵과 멘토 교육, 상담의 구조화를 시연해보며 실전에서 진행하게 될 멘토링 활동을 연습했다.
2차 교육에서는 학업중단 위기 청소년의 이해, 실제 멘토링을 나갔을 때 어떠한 마음가짐으로 진행해야 하는지에 대한 교육이 진행됐다. 또한, 워크숍 활동을 통해 신체를 활성화하며, 계속해서 이야기를 이끌어내는 방법과 어떻게 응용할 수 있는지에 대해 배울 수 있었다. 또한, 어떤 방법으로 위로할 수 있고, 깊은 마음속에 어떻게 다가갈 수 있는지에 대해 많은 이야기를 나누는 시간을 가졌다.
끝으로 3차 교육에서는 최종적인 멘토링 교육과 함께 조별로 프로그램을 시연해 보며 직접 운영하게 될 프로그램과 계획에 대해 많은 피드백을 주고받았다.
상담심리학과 학회장 정윤미 학생은 “직접 멘티와 만나 진행할 생각을 하면 긴장이 되고 걱정이 많지만, 누군가에게 기댈 수 있는 사람이 되어줄 수 있다는 것 자체가 굉장히 떨리고 행복하며 소중한 시간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묵묵히 옆에서 학생들의 이야기를 들어주고 의지할 수 있는 버팀목이 될 수 있도록, 힘과 위로가 되어 단단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지지해 주는 멘토가 되고 싶습니다.”라고 참여 소감을 밝혔다.
© CHA University – 상업적 무단전재ㆍ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