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전문대학원 최진아 학생 인터뷰

868

– 한국영양학회 추계학술대회 Best presentation award 수상

우리대학교 최진아 학생(의학전문대학원 1학년)은 지난 11월 6일 한국영양학회 추계학술대회의 2015 Invited Young Scientist English Oral Presentation (2015 신진학자 영어구연발표)에 발표자로 선발되어, Walnut Phenolic Extracts Attenuate the Stemness of Colon Cancer Stem Cells via Metabolic Reprogramming 라는 내용의 학술발표로 Best presentation award를 수상하였습니다. 자랑스런 최진아 학생의 수상소감을 들어봤습니다.

“저는 이번 여름방학 중에 열린 학생연구실습 프로그램에 참여하여 최상운 교수님 연구실에서 두 달간 연구를 진행하였습니다. 대장암을 이루는 colon cancer stem cell에 호두 추출물을 처리하여 cancer stem cell의 gene

expression변화를 Next Generation Sequencing 기법을 통해 분석하였고, 호두추출물이 cancer stem cell의 암화된 메타볼리즘을 변화시키고, 미토콘드리아의 기능 향상을 유도하여 stemness를 감소시킨다는 연구 결과를 얻게 되었습니다. 이번 겨울방학 기간을 이용하여 본 연구와 관련한 DNA methylation 패턴변화와 microRNA 발현양상에 대한 연구를 지속할 예정이며 이를 바탕으로 발표했던 연구내용을 조금 더 보강하여 좋은 저널에 논문을 싣는 데에 힘을 보탤 수 있기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빡빡하게 짜인 의학전문대학원 과정이지만, 지치지 않고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던 것은 학교에서 마련해주신 좋은 연구실습 프로그램 덕분이었던 것 같습니다. 여러 번의 개별면담을 통해 학생 개개인의 강점 및 학부 전공 등의 관심을 최대한 끌어올려 주신 교수님과 학교의 노력 덕분에 더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시작이 많이 부족했지만, 연구와 환자 진료로 바쁘신 와중에도 세심하게 연구지도를 해 주시고, epigenetics 전반에 대한 이해를 도와주신 최상운 교수님 덕분에 무사히 연구를 진행해 나갈 수 있었습니다. 또 연구 결과를 내기까지에 있어 세부 연구방향의 설정이나 실험기법에 대한 많은 질문에 항상 답이 되어주시고 큰 힘이 되어주신 김태억 교수님과 연구실의 여러 박사님들께 감사 드리며, bioinformatics 분석에 관련된 다양한 프로그램의 사용법에 대해 기초부터 차근차근 설명해 주시고 연구에 응용할 수 있도록 이끌어 주신 김준일 박사님과 박영준 선생님께도 감사의 마음을 전하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