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 의과학대학교 의학전문대학원 재학생이 제1저자로 참여한 기초연구 논문이 지난 5월 국제적으로 권위 있는 저널 ‘European Journal of Nutrition’ 온라인에 실렸다.
논문의 주인공은 의학전문대학원 4학년에 재학 중인 최진아 학생으로 대학원 재학생이 국제저널에 주 저자로 참여하는 것은 매우 드문 일이다.
논문의 제목은 ‘대장암 줄기세포 모델에서 미토콘드리아에 미치는 호두 페놀 추출물의 대사 영향 (Metabolic influence of walnut phenolic extract on mitochondria in a colon cancer stem cell model)’이다.
논문에서 저자들은 호두 추출물이 대장암 줄기세포의 대사와 미토콘드리아에 관련된 유전자 발현에 영향을 주어 대장암 줄기세포를 억제함을 확인함으로써, 암 예방과 치료‧재발 방지 등에 호두가 대사 조절을 통하여 보조적으로 쓰일 수 있다는 가능성을 보여주었다.
최진아 학생은 “학업과 연구를 병행하기에 벅찬 일정이었지만 부족한 성과에도 기다리고 지도해 주신 지도교수님과, 연구에 대한 학교의 전폭적인 지지 덕분에 좋은 결실을 맺을 수 있었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최진아 학생은 차 의과학대학교 의학전문대학원이 2015년부터 운영 중인 RECOMP 교육과정 제1세대이다.
이 프로그램은 연구에 관심 있는 학생들에 대해 재학생 때부터 졸업 이후까지 해외연구실습, 박사과정 등록금 지원 등 장기적으로 추적 지원함으로써 꾸준히 연구과정에 몰입할 수 있게 하여 우수한 의사과학자로 육성하기 위해 개설한 과정이다.
논문을 지도한 차 의과학대학교 최상운 교수는 “최진아 학생이 입학 후 바쁜 학사 일정에도 꾸준히 실험을 진행해 왔고, 국내외 학회에서 구연상을 수상했으며, 새로운 실험 기법에 대한 탐구정신이 뛰어나 앞으로 훌륭한 의사 과학자로 성장할 수 있을 것”이라고 평가했다.
© CHA University – 상업적 무단전재ㆍ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