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홍보미디어학과, 뉴스톱(팩트체크 전문매체) 김준일 대표님 특강 진행
지난 28일 우리 대학 의료홍보미디어학과에서는 ‘팩트체크와 글쓰기’를 주제로 뉴스톱(팩트체크 전문매체) 김준일 대표님을 초청하여 특강을 실시했다.
이번 특강은 언론과 PR 글쓰기 수업과 연계하여 진행된 특강으로 코로나 19 확산 방지를 위해 실시간 화상회의 프로그램 줌(Zoom)을 이용한 비대면 방식으로 진행되었다.
이날 특강에서는 가짜뉴스의 ▲기원 ▲정의 ▲대응법 ▲문제점 등을 짚어보고 특히, ‘코로나 19 상황 속에서 잘못된 정보가 어떻게 확산되는지’, ‘허위정보에 대해 어떻게 현명하게 대응해야 하는지’를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다. 아울러 김준일 대표님과 학생들의 질의응답 시간을 통해 오프라인으로 진행하지 못한 아쉬움을 달랬다.
특강에 참여한 최하영(의료홍보미디어19) 학생은 “언론보도의 문제, 허위정보 등에 대하여 현재 상황에 맞는 코로나 19와 관련된 예시로 설명해주셨는데 평소에 코로나 관련 기사를 찾아보기도 하다 보니 다른 예시보다 더 잘 이해가 됐다”라며 “허위 정보에 대해 어떻게 대응해야 하는 지와 팩트체크에 대해서도 더 고민해보게 되었고 질의응답 시간에 다른 학우들의 질문을 통해 내가 생각해보지 못한 부분에 대해서도 새롭게 알 수 있어서 좋았다.”라고 참여 소감을 전했다.
무한한 정보사회 속 이번 특강을 통해 가짜뉴스가 무엇인지 정확히 알고 허위정보에 대해 현명하게 대응하는 방법을 파악하는 시간이 되었다는 점에서 유의미했다고 평가해 본다.
[취재 : 학생기자 안소희]
© CHA University – 상업적 무단전재ㆍ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