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 의과학대학교 연구처/산학협력단 ‘2019 연구윤리교육’ 개최 ‘정기적인 연구윤리 교육 실시와 융합연구역량 강화 지원 계획’

983

▲ 2019 연구윤리교육 모습

차 의과학대학교 연구처/산학협력단은 11월 27일(수)에 판교 차바이오컴플렉스 국제회의실에서 이훈규 총장을 비롯한 보직교수 및 기초·임상교수 90명이 참석한 가운데 ‘2019 연구윤리교육’를 개최하였다.

이번 교육은 연세대학교 이원용 산학협력단장을 강사로 초빙하여 최근 사회적으로 문제가 되고 있는 연구윤리 문제 및 대응법에 대한 이해도 향상을 위해 각종 연구윤리 관련 지침 법률, 연구 진실성, 출판윤리, 연구부정행위, 논문 표절, 위조, 변조, 저작권, 연구노트 등의 강의 내용으로 진행되었다.

차 의과학대학교 이훈규 총장은 최근 부실 학회 참가 및 논문 게재, 미성년 저자 연구물에 대한 연구 부정행위 등 사회적으로 연구 윤리와 관련한 문제가 크게 대두되고 있어 이에 적극 대처하기 위해 기초 및 임상 교원을 대상으로 연구윤리교육을 실시하게 되었다고 했다. 이에 더해 대학과 병원에 근무하는 우수한 교원들의 임상·기초 연계 융합연구를 통하여 우수하고 실속있는 연구성과가 지속적으로 창출될 수 있도록 당부하였다. 특히 2020년 융합연구사업비 확대가 예상되는 ‘기초연구실’ 사업에 적극 참여하고, 아울러 기초·임상 교수 교류를 활성화하기 위해, ‘융합연구혁신포럼’을 지원·운영하겠다고 말했다.

차 의과학대학교 연구처/산학협력단은 정기적인 연구윤리 교육을 실시하고, 기초·임상 교원의 교류 활성화 및 융합연구역량 강화 지원을 할 계획이다.


© CHA University – 상업적 무단전재ㆍ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