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의학대학원 운동생리학실 곽영제 석사과정생, 권위있는 SCIE 국제학술지 ‘European Journal of Applied Physiology’ 제1저자 논문게재

2788

우리 대학 스포츠의학대학원 운동생리학실 곽영제 석사과정생은(제1저자) 2025년 12월 04일 자로 운동생리학 및 스포츠의과학에서 오랜 권위와 전통을 자랑하는 European Journal of Applied Physiology (IF: 2.7) SCIE급 국제학술지에 고도로 훈련된 엘리트 축구 선수들의 다양한 포지션에 걸친 최대 스프린트 동안 순수 최대 해당과정률과 대사 기여도에 관한 연구를 출판하였다.

이번 출판된 논문의 제목은 ‘Pure maximal glycolytic rate and metabolic contributions during a

maximal sprint test across various positions in highly trained football players’이다.

축구 선수들은 경기 시 고강도 간헐적 움직임이 일어날 때 골 스코어와 연결된다. 또한, 축구에서는 경기 상황에 따라서 다양한 움직임이 발생하며 이는 선수들의 포지션에 따라 다르게 요구된다. 현대 축구는 과거에 비해 고강도 간헐적 동작의 요구가 더욱 증가하였으며, 특히 가장 중요한 득점과 관련된 상황에서는 스프린트나 강도 높은 경합 상황이 경기력의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한다. 따라서, 스프린트성 운동 시 내적 변인으로 높은 최대 해당과정률이 고강도 간헐적 퍼포먼스를 향상 시킬 수 있으며 이러한 능력은 포지션별로 다르게 나타날 수 있다.

곽영제 석사과정생은 이번 연구 결과를 통해 공격수와 수비수 포지션이 미드필더에 비해 더 높은 수준의 순수 최대 해당과정률을 관찰하였으며, 포지션 별 특성화 운동으로 인한 특정 능력을 포지션 별로 향상 시켜야 하는 점을 강조하였다. 특히 수비수와 공격수 포지션은 이러한 대사적인 능력을 향상시켜 더 성공적인 경기를 위한 준비를 할 필요성이 있다고 전했다.

이번 연구에서 분석된 순수 최대 해당과정률은 현재 운동생리학 및 스포츠의과학에서 국제적으로 큰 이슈화가 되고 있는 연구영역으로 축구 선수들을 대상으로는 국제적으로 처음 발표된 연구결과이며 축구 과학에 새로운 정보를 제공할 수 있을것으로 기대했다.

마지막으로, 곽영제 원우생은 석사과정 동안 늘 진심 어린 격려와 아낌없는 지도를 해주시고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주신 양우휘 지도교수님께 감사드린다고 전했다.

지도교수 및 교신저자인 양우휘 교수는 “석사과정 동안 연구를 실행하고 국제학술지에 게재하기까지 정말 힘든 과정을 잘 극복하고, 진정성 있게 좋은 연구성과를 만들어낸 곽영제 석사과정생이 자랑스럽다”라고 전하였다.

[제공 : 차 의과학대학교 스포츠의학대학원]

© CHA University – 상업적 무단전재ㆍ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