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학 중 필수 취득 자격증, 자동차 운전면허 취득과정

1129

대학생들이 개강 이후 첫 방학을 맞이했다. 자동차 운전면허증은 학생들이 주로 목표로 하는 자격증으로 대표적이다. 자동차 운전면허에 대해 알아보자.

자동차 운전면허는 도로에서 자동차 혹은 특수장비를 운전할 수 있음을 증명하는 공문서이다. 운전면허의 종류 중 대표적으로 1종 보통과 2종 보통이 있다. 이 면허를 취득하는 과정으로는 신체검사와 교통안전교육을 마친 후 학과 시험, 장내 기능, 도로 주행의 순으로 총 4단계의 과정을 거쳐 최종적으로 면허증을 발급받는다.

모든 시험은 100점 만점이며, 2종은 60점, 1종은 70점을 넘어야 학과 시험을 통과할 수 있다. 도로주행시험은 70점을 넘겨야 합격한다.

학과시험은 흔히 필기시험이라 부르며 학과시험 문제는 모두 40문제의 객관식으로 되어 있으며 제한시간은 40분이다. 선택지의 개수는 문제에 따라 4~5개로 다양하다. 문제는 그냥 문장으로만 된 문제와 그림(일명 일러스트형) 또는 사진을 보고 푸는 문제가 있고 동영상을 보면서 푸는 문제가 있다. 글을 못 읽는 사람들을 위해 컴퓨터 방식 대신 구술시험으로 대체할 수 있으며, 이 경우 주 1~2회 지정된 시간에만 응시할 수 있다.

장내기능시험은 운전면허시험장, 혹은 운전학원에 마련된 기능시험용 차량을 통해 정해진 코스를 실제 주행하면서 방향등과 와이퍼 등 기본적인 차내 기기 조작 요령과 주행 능력, 돌발 상황 대처 능력을 평가하는 시험이다. 감독관과 다른 수험생이 함께 탑승하는 도로주행시험과 달리 장내기능시험은 수험생 혼자 탑승한다.

도로주행시험은 실제 도로에서 5km 이상의 코스를 주행하여 운전 능력과 교통 법규 준수 능력을 평가하는 시험이다. 외부 요인이 거의 없는 장내 기능 시험과는 달리 횡단보도의 보행자, 수많은 자동차, 트럭, 버스, 택시 등 우리가 실제로 보던 그 도로로 나가서 치르는 시험이다.

필자는 위 4단계 과정에 대해 이 기사를 통해 알게 되고 운전면허를 준비할 때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취재 : 학생기자 조윤서, 김민지]

© CHA University – 상업적 무단전재ㆍ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