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심리학과 2022학년도 경기도 성남교육지원청 WEE센터 학업중단예방 예술창작 뮤지컬 프로그램 정서 지원 멘토단 활동
지난 5월 13일, 상담심리학과 상담실습생 25명은 상담현장실습 교육을 이수하고 2022학년도 경기도 성남교육지원청 꿈샘 멘토로 위촉받았다. 경기도 성남교육지원청 WEE센터 꿈샘멘토단은 학업중단 위기에 놓인 성남시 초·중고교생을 대상으로 학교 적응, 학업 성취도 증진, 긍정적 자아상 확립, 진로탐색, 자기수용, 자아성장 등을 목표로 정서 지원 개인 상담 멘토링을 진행하는 상담심리학과의 상담실습 활동이다.
2018년부터 성남교육지원청 WEE 센터와 이주혜 교수님께서 운영하시는 ‘청소년 학업중단 예방을 위한 예술창작 뮤지컬 멘토링’ 활동에 2022 실습생 다섯 명(상담심리학과 18학번 백희경, 19학번 유진, 19학번 김정림, 19학번 조주안, 20학번 함지윤)이 심리·정서지원 멘토로 참여하였다. 멘토들은 멘티 청소년들에게 뮤지컬 공연 준비 과정 동안 자신의 꿈을 건강하게 찾아갈 수 있도록 조력자로 활동한다.
다섯 명의 꿈샘멘토가 참여하게 된 2022 몽실학교 예술창작 뮤지컬 프로그램(이하 몽실 WEE 멘토단)은 학업중단 위기청소년 및 학교 밖 청소년 20명을 대상으로, 다양한 예술 및 심리 분야 전문가들의 지도하에 연기, 춤, 노래 등을 배우며 학생주도적 창작 뮤지컬 무대를 올리는 프로젝트이다. 예술이 승화의 매개체가 되어 위기 청소년의 건강한 자기표현을 독려하고 부정적 감정의 해소를 통해 카타르시스를 경험하게 됨과 더불어, 긍정적 성취 경험 증진 및 안정적 관계 경험을 목표로 운영되고 있다.
상담심리학과 몽실 WEE 멘토단은 자기 탐색과 수용이 중심된 회기들로 프로그램을 구성하여 본 프로그램에 참여한 청소년들이 뮤지컬 무대를 준비하며 느끼는 여러 가지 감정을 함께 다루고 해소하는 정서적지지 자원으로서 기여하고 있다.
전체 학생을 A, B, C조 세 조로 나누어 로테이션 형식으로 멘토링 프로그램을 진행하였고, 프로그램의 도입과 마무리는 이주혜 교수님께서 열어주셔서 집단으로 운영하는 동시에, 전개 활동은 멘토 1명과 멘티 1~2명으로 소그룹 팀을 나누어 활동함으로써 청소년들의 자기개방을 위한 편안한 분위기를 형성하여 깊이 있는 만남과 대화가 이루어지도록 구성하였다.
멘티들과 첫 만남 1회기에는 자기탐색을 주제로 팀별로 자신의 기분, 선호, 장점, 성향 등을 활동지에 자유롭게 표현하고 집단원들에게 소개하는 활동을 하며 각 멘티의 특성과 집단 내 역동을 탐색하였고, 이날의 파악을 바탕으로 19일 2회기에는 안정화 기법을 집단원들과 함께 재미있게 연습하고 실생활에서 부정정서를 느끼는 순간에 적용하도록 독려하였다. 또한 멘티가 최근 경험한 불안, 분노, 우울, 무기력 등의 부정정서를 멘토와 나누고, 이를 부드러운 촉감의 클레이로 자유롭게 표현하며 해소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후 구체적인 긍정적 대처방안과 자기격려의 한마디를 스스로에게 전하는 소감 및 긍정적 대치 활동을 끝으로 2회기를 마무리하였다.
앞으로 멘토단은 7월 16일 공연에 앞서, 지속적으로 멘티들을 관리하고 정서적인 도움을 제공하고자 3회기 활동 (총 5회기)을 계획하고 있다. 활동기간 동안 매주 멘토들이 모여 프로그램 아이디어 회의를 거쳐 회기를 구성하고, 진행 전 최종 보완을 위해 교수님의 수퍼바이징이 지속될 예정이다. 상담심리학과 학생들의 힘찬 도약을 진심으로 응원하며 사람을 사랑하는 따뜻한 마음과 학부의 교육과정에서 배운 이론적 접근이 조화로운 유능한 현장 전문가로 성장하기를 기대한다.
[취재 : 학생기자 함지윤]
© CHA University – 상업적 무단전재ㆍ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