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대학은 지난 1월 5일부터 1월 30일까지 1월 한 달 동안, 국내외 보건의료 현장에서 요구하는 간호사 역량을 갖춘 학생 배출을 목적으로 실무에서 기본적으로 알아야 할 20가지 핵심간호술기를 바탕으로 임상 역량 강화를 위한 실습교과목을 운영하였습니다. 차의과학대학교 포천캠퍼스에서 간호대학 교수 전원과 간호학과 3학년 학생들 64명이 합숙을 하며 실습에 참여하였습니다.
64명의 학생들은 전체 2팀으로 나뉘어 2주씩 실습에 참여했습니다. 첫 1주간은 숙련된 임상간호사의 시연을 통해 기본 심폐소생술 및 제세동기 적용, 기관절개관 관리, 기관내 흡인, 정맥 수액 주입 등을 포함한 20가지의 술기를 정확하게 배우고 능숙하게 익히는 것을 목표로 실습하였습니다. 그리고 다음 1주간은 가상의 시나리오 상황을 적용하여 비판적 사고과정을 통해 어떤 술기를 적용해야 하는지 스스로 판단하고 그 술기를 정확하게 해내는 것을 목표로 실습하였습니다. 실습이 진행되는 2주간 학생들은 저녁시간에도 자율실습 시간을 통해 각자 부족한 술기를 익히고 연습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방학중임에도 불구하고 학생 전원이 열심히 실습에 참여하였고 성공적으로 마무리되었습니다.
이 실습에 참여한 학생들은 병동실습 때 수행해보기 어려웠던 것들을 이번 기회에 직접 수행해보며 정확한 절차에 따라 술기를 익히는 의미 있는 시간이었고, 졸업 후 임상에서도 이번 실습을 통해 능숙하게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이 향상되었다고 하였습니다. 덧붙여 멘토링 하는 느낌으로 차근차근 알려주시고 격려해주신 교수님들과 선생님들께 감사의 인사를 전하였습니다.
한 달 동안 열의를 가지고 실습에 임해 준 간호학과 3학년 학생들이 전문적 역량을 갖춘 간호지도자로 한걸음 나아가는 계기가 되었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