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 의과학대학교, 일본 교토대학CiRA 재단과 공동연구 협약 체결

343

   외국 기관 최초로 차 의과학대학교에 임상등급 iPS 세포주 제공 결정

우리 대학 외생명과학과 송지환 교수님은 세계 굴지의 줄기세포 연구기관인 일본 교토대학교 iPS 세포연구재단(CiRA 재단: CiRA Foundation)과 최근 유도만능줄기세포(induced pluripotent stem cells, iPSC)를 이용한 공동연구협약을 체결하였다.

CiRA 재단은, 2012년에 노벨생리의학상을 수상한 야마나카 신야 교수님께서 설립하여, iPS 세포를 이용한 임상적용과 실용화를 주도하고 있다. 의생명과학과 송지환 교수님은 CiRA 재단에서 제공하는 연구용 및 임상등급 유도만능줄기세포(iPSC)를 이용해 헌팅턴병, 파킨슨병, 알츠하이머병, 뇌졸중 등 퇴행성 신경질환과 암 등의 면역질환에 대한 줄기세포 임상 및 치료제 개발을 추진할 계획이다.

CiRA 재단은 노인성 황반변성, 파킨슨병 등 다양한 난치성 질환의 임상 적용을 위한 세포주를 그동안 자국 연구자들에게만 제공해 왔으나, 이번에 일본을 제외한 연구기관으로는 세계 최초로 송지환 교수님팀에 제공하여 공동연구를 진행하게 됐다.

공동연구의 한국측 책임자인 송지환 교수님께서는 “CiRA 재단에서 제공받는 세포주의 경우 이미 일본에서 임상이 진행되고 있어 안전성과 유효성이 입증된 세포로, 앞으로 본 연구팀에서 진행할 헌팅턴병 등 난치성질환 줄기세포치료제 개발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씀하셨다.

 

© CHA University – 상업적 무단전재ㆍ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