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감 미디어 교육 통한 글로벌 미래인재를 양성하다

4431

   차의과학대학교 글로벌 교류센터, 미래교육 라운지 개관식 진행

글로벌 교류센터 주관으로 지난 3월 28일, 미래교육 라운지(미래관 507호) 개관식이 진행되었다. 본 개관식에는 김동익 총장님, 서영거 교학부총장님, 임동욱 행정대외부총장님을 비롯하여 대학 본부 임직원분들과 이충민 학생회장, 류해영 학생부회장이 참석하여 자리를 빛내주셨다.

우리 대학은 2021년 대학혁신지원사업 지원으로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 혼합현실(MR) 등 실감 미디어를 활용한 교육 인프라를 구축했다.

라운지 명칭은 교내 재학생 대상 공모전을 통해 최종적으로 “미래교육 라운지(Future Education Lounge)”로 결정되었으며, 흥미로운 실감 미디어 체험을 통해 첨단 기술을 습득, 융합 지식을 재학생들이 보편적으로 함양하고, 글로벌 첨단 기술의 교류 주도 및 글로컬 협업 봉사를 통한 배려와 공존의 역량을 발휘할 수 있는 교육 공간으로 활용될 예정이다.

학기 중에는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 개방된다. H-CUBE 홈페이지를 통해 사전 예약 시스템을 구축 중이며, 정식 개관 후 1인당 1일 최대 1시간까지 이용할 수 있다.

※정식 운영 시작일 미확정
1) 운영 시간:
– 학기 중 10:00~17:00
– 방학 중 10:30~15:30
(주말 및 공휴일 제외)

2) 이용 방법:
H-CUBE 홈페이지를 통해 사전 예약(구축 중), 1일 1인 1시간 사용 가능

다양한 VR 및 AR, MR 기기 및 스마트 보드 기기 등을 활용하여 미래 교육을 위한 강의, 특강, 실습, 토론, 글로벌 교류 및 원격 교육 봉사 등의 다양한 온라인 및 오프라인 프로그램을 경험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한다. 실감 콘텐츠를 활용한 해부학 학습이 가능해질 전망이며, 향후 전교생과 교직원 대상으로 VR을 활용한 국제 및 국내 심폐소생술 자격증 과정을 도입하고, 취득을 장려할 예정이다.

또한, VR 힐링 콘텐츠를 활용한 VR trip을 떠날 수 있는 특별한 공간도 마련되어, 코로나, 학업, 취업 준비 등으로 인해 지친 학생들의 마음을 치유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최종적으로 ‘미래교육 라운지’는 본교생들이 Ontact 사회 및 뉴노멀(New-Normal) 시대에 필요한 글로컬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형성하는 데 이바지할 것이다.

‘미래교육 라운지’ 구축과 콘텐츠 기획을 담당한 글로벌 교류센터 권정은 사원은 “이번 인프라 구축을 시작으로 2022년에는 교수-학습지원센터와 연계하여 다양한 실감 미디어를 교과 및 실습수업에 활용할 수 있도록 콘텐츠를 고도화할 예정이며, 세미나, 워크숍을 통해 최신 트랜드를 공유하고 네트워킹할 기회를 마련하도록 하겠다. 코로나 19 이후 변화된 교육환경에서 학생들이 수업에 대한 몰입감과 학습효과를 높일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라고 전했다.

우리 대학은 세계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대비하여 정보통신 기술의 융합으로 이루어지는 사회⋅경제 전반의 대변혁의 물결 속에서도 적응하고 성장하는 글로벌 CHA-IN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따라서 교육(Education)과 최신 기술(Technology)을 결합한 ‘Edu Tech’를 기존 교육 시스템에 적용한 혁신적인 새로운 교육 패러다임을 제시하여 도전·창조·토론· 배움의 공간을 지속해서 마련해나갈 예정이다.

[취재 : 학생기자 박소연 ]

 

© CHA University – 상업적 무단전재ㆍ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