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기로운 CHA대 생활

3168

   신입생을 위한 통학, 기숙사, 자취의 모든 것!

집과 가까운 학교에 다녔던 지난 학창 시절과는 달리, 대학은 전국각지의 학생들이 모이는 곳이다. 이렇게 다양한 변화가 시작되는 대학 생활에 가장 중심이 되는 것은 ‘등하교’이다.
우리 대학 학생들은 크게 통학, 기숙사 거주, 자취 세 가지의 형태로 등하교하고 있다. 아직 다양한 방식의 등하교 경험이 없어 매 학기 고민하는 새내기들을 위해 이번 슬기로운 차대 생활에서는 통학, 기숙사, 자취의 장단점을 낱낱이 파헤쳐 보는 시간을 가진다.

PART 1. 통학
통학에도 크게 3가지 방법이 있다.

1) 통학버스
> 노선 : 분당, 잠실, 영등포, 대곡, 일산, 천호, 구리, 노원
– 장점 : 학교에서 집 근처까지 한 번에 이동하므로 통학 시간이 단축되거나 방대한 에너지 소진을 막을 수 있다. 최근 페이코 서비스를 도입하여 필요에 따라 신청 및 환불(탑승 1시간 전까지)할 수 있다.
– 단점 : 환승 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으므로 대중교통에 비해 교통비가 많이 든다. (일일 왕복 통학버스 탑승 비용 : 4000원×2번 + 지하철, 버스 등 추가 이동 시 드는 비용), 사람이 많을 경우 통학버스 예약이 어려워 이용할 수 없다.

2) 대중교통 이용
> 출발지-학교 : 62번 (양주역), 3500번 (건대역) / 송우리 거쳐서 학교 진입 : 63번, 72(-3)번, 138(-5,6,7)번, G1300번, 3006번, 3100번, 3200번, 1100번 등 + 62번/63번/3500번 승차
– 장점 : 교통비를 절약할 수 있다.
– 단점 : 이동 시간이 오래 걸리고 그만큼 체력적•정신적 에너지가 소진된다.

3) 자차 이용
> 일반 국도 / 세종포천고속도로 (구리-포천 구간)
– 장점 : 자신이 편한 시간에 언제든지 학교에 올 수 있다.
– 단점 : 고속도로를 거쳐야 하거나 장거리를 운전할 경우, 그만큼 피로도가 쌓인다. 세 가지 통학 수단 중 비교적 가장 높은 지출이 예상되는 이동 수단이다.

* 통학 총정리
– 한 줄 장점 : 자신이 가장 익숙한 공간인 집에서 지내며 생활할 수 있다.
– 한 줄 단점 : 이동시간이 오래 걸릴수록 신체적, 정신적으로 힘들기 때문에 경우에 따라 학업 시간을 확보하기 어려울 수 있고, 통학에 대한 부담감이 등교에 대한 기대감을 낮추기도 한다.

PART 2. 기숙사 (CHAUL)
우리 대학의 기숙사는 크게 두 가지로 구분된다.

1) 해룡학사
> 특실 / A, B동 / C동 / 해룡 호스텔 + 편의시설 : 공용 휴게실, 세탁실, 셀프 주방, 헬스장 등
– 장점 : 상록/청운학사에 비해 비교적 최근에 증축되어 내부 시설이 깨끗하다, 도서관이 가깝다.
– 단점 : 상록/청운학사에 비해 강의동까지 거리가 있는 편이다.

2) 상록/청운학사
> 2인실 / 4인실 + 편의시설 : 공용 휴게실, 공용 세탁실, 공용 화장실 및 샤워부스 등
– 장점 : 강의동, 편의점과 가까운 위치에 있다, 해룡학사에 비해 기숙사 이용비가 저렴하다.
– 단점 : 해룡학사에 비해 비교적 오래된 시설

* 기숙사 총정리
– 한 줄 장점 : 학교와 가장 가까운 곳에서 이동에 대한 부담감 없이 학교생활을 즐길 수 있다. (+ 공용 휴게실, 도서관, RA 근로 등을 통해 학우들과 즐거운 추억을 쌓을 수 있다.)
– 한 줄 단점 : 의무식(학기별 횟수 상이)을 신청해야 하지만, 학교 주변의 생활시설이 부족하여 의무식이 없는 주말에는 끼니를 해결하기 어렵다.

PART 3. 자취
우리 대학 학생들은 주로 다음의 세 지역에서 자취를 많이 한다.

1) 송우리
: 소흘읍 홈플러스, 포천세무서, 추산초등학교 주변 등
> 시세 : 보증금 300~500만원, 월세 30~50만원
– 장점 : 기숙사에 비해 생활권이 편리하고 타지보다 학교에 가장 가까워 이동시간이 단축된다. (20분 이내)
– 단점 : 타지에 비해서는 생활권이 부족하고, 오래된 집이 많다.

2) 의정부
: 의정부동, 금오동, 가능동 등
> 시세 : 보증금 200~500만원, 월세 30~40만원
– 장점 : 송우리 보다 생활권이 보장되며 비교적 저렴하고 깔끔한 풀옵션 매물이 많다.
– 단점 : 송우리에 비해 학교까지 거리가 있어서 대중교통 시간을 잘 맞추어야 한다.

3) 양주
: 옥정동, 고읍동, 고암동, 광사동 등
> 시세 : 보증금 200~500만원, 월세 30~60만원
– 장점 : 송우리 보다 생활권이 편리하고 의정부에 비해 이동 시 대중교통 이용(62번 버스)이 원활할 수 있다.
– 단점 : 옥정동의 경우, 타지에 비해 시세가 높은 편이다. (보증금 500만원 / 월세 45~60만원)

* 자취 총정리
– 한 줄 장점 : 학교 인근의 지역에서 등하교 걱정 없이 생활권을 누릴 수 있다.
– 한 줄 단점 : 식사부터 집안일까지 대부분의 생활을 혼자 스스로 해결해야 한다.

지금까지 신입생들의 편리한 대학 생활을 위한 등하교의 모든 것에 대해 알아보았다.
22학번 새내기들 모두 자신의 체력과 상황을 고려한 좋은 선택을 통해 즐겁고 행복한 CHA대 생활을 누리길 바란다!

[취재 : 학생기자 함지윤]

 

© CHA University – 상업적 무단전재ㆍ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