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취업·연수까지 CHA CHA CHA! 2편

434

   글로벌 전문가 프로그램을 통해 세계로 뻗어 나가는 우리 동문

우리 대학의 졸업생이자 차병원 그룹에 입사를 하여 현재 LA 차병원에서 근무하고 계신 김현정 동문님을 인터뷰하였습니다.

Q. 간단한 자기 소개 부탁드립니다.

A. 안녕하세요, 차병원/바이오 그룹 홍보총괄본부 마케팅커뮤니케이션실 김현정 입니다. 저는 차 의과학대학교 보건의료산업학과를 졸업한 14학번 김현정입니다! 현재는 글로벌 전문가 프로그램을 통해 미국 할리우드 차병원에서 1년 3개월째 근무하고 있습니다.

Q. 현재 맡고 계신 직무에 대한 소개와 차 그룹 계열사에 취업하게 된 계기가 어떻게 되시나요?

A. 차병원/바이오 그룹은 의료 뿐만 아니라 바이오, 화장품 등 의료 전반에 걸쳐 활발한 사업 영역을 넓혀나가고 있습니다. 특히 해외에 의료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다는 점이 가장 매력적으로 다가와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입사 후 마케팅커뮤니케이션실에서 다양한 의료 정보와 차병원/바이오 그룹 소식을 전하는 차병원보 제작 업무를 담당했습니다. 국내 외 기관과 유기적으로 소통하며 파악한 차병원/바이오그룹의 정체성을 기반으로 홍보가 필요한 소재를 발굴하는 역할도 했습니다.

현재는 미국 할리우드 차병원 Operating 부서에서 근무하고 있는데요. 코로나19 대응 업무와 할리우드 차병원 신축 병동 증축 프로젝트를 중심으로 업무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동시에 집중 교육을 통해 미국과 캘리포니아의 의료법과 규정에 대해서 공부하고 있습니다. 캘리포니아는 미국 내에서도 가장 엄격한 법과 규정을 가지고 있는 주입니다. 새롭게 지어지는 병동과 현재의 병원을 환자와 직원 모두에게 안전한 환경을 조성하고자 관련 규정을 교육 받고 있습니다.

Q. 차 그룹에 취업하게 된 계기와 어떻게 미국으로 연수를 가시게 되었는지, 연수가 끝나시고 한국으로 돌아오신 후의 계획이 궁금합니다.

A. 저는 학부시절부터 병원 경영과 국제 의료에 큰 관심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4학년 마지막 학기에 보건복지부가 주관하고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이 시행하는 국제의료인턴십 프로그램을 통해 차움과 할리우드 차병원에서 인턴 생활을 하기도 했는데요. 꼭 다시 돌아와 병원의 발전에 기여하고 싶다는 목표가 생겨 해외연수 프로그램인 ‘글로벌 전문가 제도’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연수가 끝나고 한국으로 돌아간 뒤에도 제 글로벌 역량을 적극 활용해 차병원/바이오 그룹의 발전에 이바지하고 싶습니다. 새로운 관점에서 문제를 바라보고 미국 의료 시스템의 장점을 한국에 접목하는 역할을 하고 싶습니다. 또, 병원 현장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한 콘텐츠 개발로 그룹의 비젼을 널리 알리는 역할을 하겠습니다.

Q. 차 그룹 입사에 가장 큰 도움이 되었던 학교 수업이나 교내/교외 활동이 있으신가요?

A. 차병원/바이오그룹 입사와 동시에 업무에 빠르게 적응하고 활약할 수 있었던 요인은 학과 전공과 다양한 직무 경험이라고 생각합니다.
학부 시절 보건의료산업학을 전공해 보건의료법규와 체계, R&D, 제약, 바이오, 국제 의료 등 보건의료 전반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경영, 경제, 마케팅에 응용하는 방법을 배웠습니다. 교수님들께서 항상 보건의료산업 트렌드를 반영한 강의를 해주셨고 정부기관 및 컨설팅 기관의 보고서를 꾸준히 읽었던 것이 큰 도움이 됐던 것 같습니다. 계절 학기에 열리는 실습 기회를 적극 활용해 직무 경험도 쌓았는데요. 분당차병원 인사팀에서 실습하며 병원 전반을 이해했고, 한국보건산업진흥원 K-medi지원팀에서 국가별 보건의료제도와 국가적 차원의 외국인환자유치 및 의료해외진출사업에 대해 익힐 수 있었습니다.

교외에서는 앞서 언급했던 보건복지부에서 주관하고 한국보건산업진흥원에서 시행하는 국제의료인턴십이 가장 큰 도움이 됐습니다. 인턴십이 차움과 할리우드 차병원 Business Development & Marketing Team에서 열려 6개월 간 인턴 생활을 했습니다. 이를 계기로 미국 보건의료 체계 및 법을 깊이 이해할 수 있었고 적극적으로 임해 우수 인턴으로 표창을 받기도 했습니다. 이러한 학업과 직무 경험이 기반이 되어 지금의 연수 생활에 큰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Q. 차 그룹 입사를 희망하는 후배들에게 전하고 싶은 메세지

A. 종종 학교에서 열리는 졸업생 강연을 통해 후배들과 소통하면 의외로 차병원/바이오 그룹에 대해 잘 모르는 분들이 많았습니다. 병원 운영만 한다고 생각하거나 글로벌 네트워크를 가지고 있는지 잘 모르는 분들이 있어 많이 안타까웠는데요. 입사 전에 다양한 방식을 통해 지원하는 분야에 대해 미리 파악하는 것을 적극 추천 드립니다. 저 외에도 그룹에 입사해 다양한 분야에서 활약하고 계신 선배님들이 계신데요. 그런 선배님들과의 시간을 통해 우리의 비젼과 목표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 CHA University – 상업적 무단전재ㆍ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