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people] 상담심리학과 최지원 학생의 대외 활동 이야기

1767

이번 주 차 러브레터의 [CHA-people]에서는 경기도청년정책위원회 위원으로 활동하고 있는 상담심리학과 최지원 학생을 만나 인터뷰했다. 자신의 목표를 향해 당차게 나아가는 최지원 학생의 이야기는 우리에게도 여러 가지 생각해 볼 점을 제기해 준다.

1. 경기도청년정책위원회는 어떤 활동을 하는 단체인가요?

경기도청년정책위원회는 경기도 청년정책 주요사항을 심의·의결 평가하고 청년정책을 발굴하는 등의 역할을 수행하는 기구입니다. 이 위원회는 도의원, 전문가 집단 그리고 저와 같은 청년 당사자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2. 경기도청년정책위원회 위원으로 지원하게 된 계기가 무엇인가요?

작년에 총학생회장으로 학생회 활동을 하면서 교내 청년들의 목소리를 많이 듣게 되었고, 학교 차원에서 진행하는 사업들을 경기도 광역단위의 정책에도 반영해 보고 싶다는 마음으로 지원하게 됐습니다. 지난 20년간 경기북부에 살면서 상대적으로 소외된 지역이라고 느낀 경우가 많았습니다. 다수의 대학이나 문화 시설 공공기관 등이 경기 남부에 모여 있죠. 그래서 기회가 있을 때 경기 북부 청년들의 목소리를 담아내는 것이 중요하겠다고 판단했습니다.

3. 당사자인 청년으로서 청년정책에 대해 어떤 고민을 하고 있나요?

정부에서 청년들을 위한 좋은 정책들을 많이 내놓고 있는데, 실제로 이러한 수혜가 적절하게 분배 되고 있는지 잘 파악해서 다음 정책에 반영할 필요가 있다고 봅니다. 또한 경기 북부에는 청년들을 위한 공간이 많이 부족하고 마련되어 있는 공간도 다소 중구난방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공유 플랫폼 활성화를 통해 공간과 정책 등을 어떻게 하면 잘 활용할 수 있을지에 대해 함께 고민하고 연구하고 있습니다.

4. 학교만이 아니라 대외적으로 활발한 활동을 하는 본인만의 전략이나 요령이 있나요?

저는 대외활동을 꾸준히 해 온 편입니다. 학창 시절 때는 방송부 활동을 했었고, 졸업하면서부터는 국제교류협력단과 대학생 연합동아리 등 단체생활을 활발히 했습니다. 지금은 청년정책위원으로 활동하고 있기도 하고요. 자연스럽게 좋아하는 것들을 쫓아다니다 보니 길이 열렸던 것 같습니다.

5. 대학생활에 있어서 후배들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제가 후배들에게 많이 들었던 질문이 “A과목과 B과목 중에서 뭐가 더 재밌고 쉬운가요?”와 같은 질문이었습니다. 그때마다 드는 생각은 결국 해봐야 알 수 있는 것이니 어떤 것이든 도전해보는 것이 좋다는 결론입니다. 대학생은 무엇이든 도전할 수 있는 가장 좋은 시기라고 말해주고 싶어요. 끌리는 대로 해보고 어떤 것이 나에게 맞는지 알아보세요. 다만 앞으로 나의 미래에 내가 한 활동들을 어떻게 녹여낼지 깊게 고민하면서 도전하는 것이 더 좋겠습니다.

6. 앞으로의 진로나 계획은?

학생과 청년사회 속에 있다 보니 공공 부문에서 일하고 싶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졸업 후에는 행정대학원으로 진학할 계획입니다. 학부 전공과는 관련이 없다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심리학은 모든 학문에서 베이스가 된다고 여깁니다. 정책을 만들 때도 사회와 사람에 대한 이해를 바탕에 두고 만들어나가야 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저의 전공과 함께 앞으로 공부를 더하여 국가의 업무를 다루는 전문가가 되고 싶습니다.

 

© CHA University – 상업적 무단전재ㆍ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