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Info] 스낵컬처 (snack culture)

2673

스낵컬처는 언제 어디서나 간편하게 즐길 수 있는 스낵처럼 짧은 시간 동안 간편하게 문화생활을 즐기는 새로운 문화 트렌드를 말한다.

스낵컬처는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출퇴근 시간이나 점심시간 등 짧은 시간에 간편하게 문화생활을 즐기는 라이프 스타일을 말한다.

지하철역이나 병원 등에서 이뤄지는 작은 음악회, 직장인의 점심시간 등과 같은 자투리 시간에 즐길 수 있는 문화 공연이나 레포츠, 간편한 모바일 게임이나 동영상 콘텐츠를 포괄한다.

시간적‧경제적 부담감을 느끼지 않는 범위에서 소소하게 문화와 여가를 즐기려는 현대인의 성향을 반영하고 있다.

스낵컬처는 바쁜 현대인들이 여가 시간을 따로 투자하기보다는 자투리 시간을 활용해 간단히 문화생활을 즐기고자 하는 성향이 확산되면서 여려 분야로 확산되었다. 즉 시간적으로나 경제적으로 부담 없이 소박하게 문화를 즐기고자 하는 성향이 스낵컬처를 우리 사회에 만연하게 하였다.

이러한 스낵컬처의 확산에는 모바일 기기의 대중화가 주요한 역할을 했다. 특히 스마트폰을 통해 언제 어디서나 다양한 콘텐츠를 즐길 수 있게 되었다. 스마트폰의 대중화로 웹드라마나 웹툰을 원작으로 한 모바일 영화 등 15분 내외로 즐길 수 있는 모바일 콘텐츠들이 등장했으며 방송의 경우 핵심 내용만 담은 짧은 클립 방송이 인기를 끌고 있다.

 

 

© CHA University – 상업적 무단전재ㆍ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