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Book] 팀 하포드의 경제학 팟캐스트 / 저자-팀 하포드

1681

혁신적인 아이디어가 가져온 경제적 변화가 우리의 삶을 얼마나 바꿔놓았을까?
평범한 일상에 기적을 불러온 기발한 아이디어를 만난다!

팀 하포드의 『경제학 팟캐스트』는 종이와 바코드, 지적 재산권, 글쓰기를 포함한 50가지 발명을 하나씩 살펴봄으로써 오늘날 세계경제가 움직이는 흥미로운 방식을 자세히 들여다볼 수 있는 책이다.

이 책은 현재 우리가 풍요롭고 편리한 생활을 어떻게 영위할 수 있으며, 아직도 해결하지 못한 경제적·사회적 불평등에 맞서기 위해 어디로 나아갈 것인지 이해할 수 있게 해준다.

책에 등장하는 50가지 발명들 중 일부는 쟁기처럼 단순한 반면, 시계처럼 정교한 것도 있고 어떤 것은 손으로 만질 수 있는 반면, 유한책임회사처럼 추상적인 개념도 있다. 이들 발명 모두 우리가 살아가는 세상이 어떻게 돌아가는지 잘 보여주는 것들이다. 그리고 평범해 보이는 발명 속에 숨은 일상적인 기적을 보여준다.

바코드는 어떻게 소규모 매장에 피해를 끼쳤는지, 축음기는 어떻게 부의 불평등을 유발했는지, 철조망은 미국 사회를 어떻게 형성했는지, 컨테이너는 어떻게 생활용품의 가격을 획기적으로 낮추었는지 등 다양한 사례 속에 숨겨진 연결고리를 찾아내고 경제학 원리를 알기 쉽게 풀어놓는다. 이처럼 이 책에서 들려주는 경제 이야기를 통해 우리 생활에 공기처럼 흩어져 있는 경제 시스템은 무엇이고 이것이 끌고 갈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미래는 어떤 모습일지 그 실마리를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저자인 팀 하포드는 경제학자이자 세계적인 경제전문지 〈파이낸셜 타임스〉의 가장 인기 있는 수석 칼럼니스트이자 30개국에서 번역 출간되어 150만 부 넘게 팔린 밀리언셀러 《경제학 콘서트》의 저자이다. 옥스퍼드 대학교에서 경제학을 전공했으며 런던정치경제대학교, 옥스퍼드 대학교 등에서 경제학을 강의했다. 세계은행과 왕립경제학회 위원회에서 활동했으며, 현재 왕립통계학회의 명예 회원이자 옥스퍼드 너필드 칼리지 객원 연구원으로 있다.

 

© CHA University – 상업적 무단전재ㆍ재배포 금지